ADVERTISEMENT

“2차전지·AI 사업한다” 해놓고…실제론 안 한 상장사 55%

중앙일보

입력

최근 상장사 가운데 2차전지, 인공지능(AI) 등 증시 이슈 테마업종을 사업목적으로 추가해 놓고 실제로는 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19일 금융감독원은 주요 7개 테마업종을 새로운 사업목적으로 추가한 상장사 233곳을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인 129곳(55%)이 관련 사업 추진 현황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뉴스1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뉴스1

금감원이 분석한 주요 7개 테마업종은 메타버스, 가상화폐·대체불가토큰(NFT), 2차전지, AI, 로봇, 신재생에너지, 코로나 등이다.

금감원은 이 가운데 신사업 추진 발표 이후 대주주 관련자가 전환사채(CB) 전환이나 주식 매도 등의 부정거래를 한 혐의가 있는 기업도 일부 발견했으며, 추가적인 불공정거래에 연계됐을 개연성도 있다고 밝혔다.

2021년부터 올해 6월까지 신사업 추진 발표 전후 과정에서 유상증자와 CB 발행을 통해 외부 자금을 조달한 기업이 129곳 중 74%(95개사)에 달했다.

이들은 평균 4회에 걸쳐 496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는데, 상장사 전체 평균인 0.9회 254억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금감원은 이들 기업이 실제 사업을 추진하지 않았음에도 자금을 조달한 뒤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사적으로 유용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31개 기업은 정기보고서와 주요사항보고서 미제출 등으로 공시위반 제재 이력이 있었고, 84개사는 반기보고서 기재 미흡 지적을 받는 등 공시 충실도가 부족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이들 기업의 재무·경영 안정성이 낮고, 관리종목 지정 해지와 상장폐지 모면 등을 위해 부적절한 회계처리 유혹에 빠지기 쉬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금감원은 사업 추진 의사나 능력이 없음에도 신규 사업에 진출하는 것처럼 투자자를 기망하고 부당이득을 챙기는 행위를 중대 위법행위로 보고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신사업 추진 발표 이후 사업 진행이 부실한 기업은 불공정거래 혐의 여부를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기획조사를 하기로 했다.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않는 기업이 자금 조달을 위해 증권신고서를 제출할 경우 과거에 발표한 신사업 진행 실적과 향후 계획 작성도 하도록 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