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성폭력 2차가해·직장내 괴롭힘·학폭·마약범죄 공천배제

중앙일보

입력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민 마음 총선기획단 1차 회의 모습. 연합뉴스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민 마음 총선기획단 1차 회의 모습. 연합뉴스

국민의힘 총선기획단은 16일 성폭력 2차 가해, 직장 내 괴롭힘, 학교폭력, 마약범죄 연루자 등을 내년 총선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하는 등 기준 강화에 나섰다.

총선기획단 위원인 배준영 당 전략기획부총장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들 범죄를 ‘신 4대악’으로 규정하면서 “(공천) 부적격 기준을 엄정하게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침은 곧 출범할 공천관리위원회가 후보 자격심사기준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배 부총장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자격심사 기준을 마련하도록 당헌·당규에 규정돼 있기 때문에 지금 하고 있는 것은 틀을 마련하고 공관위에서 온전하게 확정지을 수 있는 과정”이라며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부적격 기준을 높이 세우고 강화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성폭력 2차 가해의 경우 형사처벌을 기준으로 삼되, 처벌은 받지 않았더라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까지 포함하기로 했다.

학교폭력은 공천 신청 당사자의 과거 이력뿐 아니라 자녀의 학교폭력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경우도 고려 대상이다.

이들 ‘신 4대 악’에 직접적으로 해당하지 않더라도 음주운전은 물론 ‘막말’ 같은 부적절한 언행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인사도 공천 배제가 검토된다.

총선기획단은 또 총선 공약 발굴을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약을 공모하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내년 2월 말까지 20여차례에 걸쳐 민생, 부동산, 청년 등 분야별로 중앙당 차원의 공약을 발표하는 한편, 지역별 공약도 별도로 내놓는다고 배 부총장은 전했다.

배 부총장은 인구구조 변화, 양극화, 경기 둔화, 사회불안 범죄, 기후 위기 등 당이 정부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꼽은 ‘5대 위협’을 극복할 대안 제시형 공약을 마련하겠다면서 “지역·연령·계층·성별에 표적화한 생활공감형 공약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