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카오 김범수도 결국 檢 송치 예정...'SM 시세조종 의혹' 관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카카오의 ‘SM 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과 관련해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이 15일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뉴스1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뉴스1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오늘 중으로 김범수 의장과 카카오에 법률 자문을 제공한 변호사 등 주식회사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 6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금감원에서 수사 중인 모든 피의자가 송치되는 것은 아니고, 관련자 중 수사가 마무리됐다고 판단되는 피의자들에 대한 송치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사건이 송치되면 경찰에서 수사한 내용을 검토·보완수사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완수사 범위엔 소환조사도 포함된다”며 김 의장에 대한 소환조사 가능성도 열어뒀다.

앞서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부장검사 박건영) 지난 13일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를 구속기소했다. 주식회사 카카오 법인도 양벌규정(법인 대표자나 직원 등 관련자가 법을 위반하면 법인에도 벌금형을 부과)을 적용해 재판에 넘겼다.

배 대표는 카카오 투자전략실장 강모씨, 카카오엔터 투자전략부문장 이모씨 등과 함께 지난 2월 SM에 대한 기업지배권 경쟁에서 경쟁사인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사모펀드 운용사 원아시아파트너스와 공모해 총 2400억여원을 투입한 혐의를 받는다. 실제 SM 주가는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원을 넘겼고 하이브는 추가 지분 확보에 실패했다. 배대표는 또 관련된 대량 보유 보고의무(5%룰)를 이행하지 않은 혐의도 있다.

김 의장 역시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 지난달 23일 피의자 신분으로 16시간 가까이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의 소환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아울러 검찰은 카카오가 2018년 구축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이 발행한 암호화폐 ‘클레이(KLAY)’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김 의장은 횡령·배임 등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시세조종과 암호화폐 횡령·배임 사건은 별개 사안”이라며 “해당 사건은 통상 절차에 따라 수사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