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포통장 70개 만들고 4번 세탁…46억 챙긴 조폭 일당 수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종로구 경찰청교육장에 마련된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뉴스1

서울 종로구 경찰청교육장에 마련된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뉴스1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에 이용할 대포 통장을 만들고, 계좌에 입금된 피해금을 인출한 조직폭력배 등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15일 경남경찰청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30대 A씨 등 12명을 구속하고, 20대 B씨 등 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A씨 등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3월까지 요식업 등을 목적으로 한 허위 법인을 세우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대포 통장 70여개를 개설하고, 이들 계좌에 입금된 보이스피싱 피해금을 인출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보이스피싱 조직으로부터 각 대포 통장에 입금된 피해금의 2%를 받기로 하고 통장 공급 조직과 세탁자금 인출 조직으로 나눠 활동했다. 전북지역 조직폭력배 조직 두 곳을 낀 공급 조직이 허위 법인 계좌 등으로 만든 대포 통장을 인출 조직에 넘기면, 인출 조직은 보이스피싱 조직에게 이를 공급했다. 이들은 대포 통장 네 개를 통해 세탁된 계좌를 다시 넘겨받아 피해금을 인출했다.

인출한 돈은 보이스피싱 조직에 전달했으며 수수료 명목으로 총 약 6억원을 챙겼다. 이 과정에서 일당 중 일부는 대포 통장에 입금된 돈을 몰래 빼돌리기도 했다.

A씨 등은 단속을 피하기 위해 상품권 판매업을 가장한 허위 법인도 세웠다. 이 법인 계좌로 피해금이 들어오면 상품권 매매 대금이라고 속여 마치 실제 상품권 업체인 것처럼 위장했다.

이번 범죄의 본부 격인 보이스피싱 조직은 과거 보이스피싱이나 주식 투자 피해를 본 사람들에게 접근해 코인으로 인한 손실을 보상해주겠다고 속여 다시 범죄를 저질렀다.

이들은 보상을 위해 신분증 등이 필요하다며 개인정보를 받은 뒤 피해자들 명의로 대출을 받았다. 이후 마치 손실 보상금인 것처럼 피해자들에게 입금했다. 피해자들은 이 돈을 다시 이들 조직에 투자금 명목으로 전달하면서 재차 피해를 봤다.

경찰은 이들 조직이 이 같은 방식으로 109명으로부터 46억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보고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등을 쫓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