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익표 “박민 사장 취임하자 5·16쿠데타 일어난 줄…빨리 사임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민 KBS 사장이 취임한 이후 주요 보도·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들이 대대적으로 교체되자 야당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군사 쿠데타’, ‘망나니 칼춤’ 등 강한 표현까지 써가며 박민 사장의 인선을 비판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밤 KBS 뉴스를 보면서 저는 과거 5·16쿠데타처럼 군사 쿠데타가 일어난 줄 알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송 진행자와 방송 개편이 이렇게 전격적으로 이뤄진 건 듣도보도 못했다”며 “하루빨리 사임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박 사장이 취임하자마자 KBS 점령 작전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것 같다”며 “박 사장 취임과 동시에 KBS 9시 뉴스와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등 시사보도 프로그램의 앵커와 진행자가 시청자한테 인사도 못 하고 그대로 교체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행자가 불법행위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런 경우가 없었다”며 “젊은 세대에게 인기 높았던 시사프로그램 더 라이브는 아예 폐지했고, KBS 9시 뉴스는 얼마나 준비 안 된 뉴스를 황당하게 하고 있는지 정말 어이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 사장 취임 첫날 보도·시사·교양·라디오·총괄책임자 5명이 물갈이돼 공석인 상황”이라며 “박 사장 취임 첫날부터 편성 규약과 단체협약 위반 행위가 잇따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권의 낙하산 사장이라고 오직 정권에 충실하고 KBS를 이렇게 무참하게 유린해도 괜찮단 것인가”라며 “도대체 박 사장은 뭐 하는 사람인지 모르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박 사장에게 분명히 경고한다. 방송은 국민의 것이지 권력의 것이 아니다”라며 “당장은 자신의 방송 장악 시나리오가 성공할 것 같지만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다. 법적, 정치적 책임은 물론이고 역사적 심판을 반드시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선우 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박 사장이 취임 첫날부터 망나니 칼을 휘두르며 국민의 방송 KBS를 ‘땡윤 방송’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KBS는 9시 뉴스,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의 진행자를 교체하고, 시사프로그램 ‘더 라이브’는 전격 폐지했다.

박민 KBS 사장이 취임 하루 만인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몇 년간 불공정 편파 보도로 공정성을 훼손하고 신뢰를 잃었다고 사과했다. 본인과 임원들의 임금 30% 삭감 방침과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쇄신도 예고했다.

박 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어 “저와 임원들이 솔선수범해 임금의 30%를 삭감하고, 명예퇴직을 확대 실시해 역삼각형의 비효율적 인력 구조를 개선할 것이며 구조조정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기둥 뒤 직원은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