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 임박"…수천명 긴급 대피, 비상사태 선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1일(현지시간) 아이슬란드 그린다비크의 한 도로가 화산 활동으로 갈라져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1일(현지시간) 아이슬란드 그린다비크의 한 도로가 화산 활동으로 갈라져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아이슬란드 당국은 수일 내에 화산이 폭발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인근 마을 주민 수천 명을 대피시켰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아이슬란드 기상청은 아이슬란드 남서부 도시 그린다비크에서 마그마가 분출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린다비크가 있는 레이캬네스 반도 일대에는 최근 2주간 지진 발생이 급증했고, 화산 활동으로 인해 도로와 일부 건축물이 파손되는 등 징후가 포착됐다.

이에 당국은 지난 10일 밤 그린다비크 주민 3000여명을 긴급 대피시키고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기상청은 마그마가 정확히 언제, 어느 지역에서 분출할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상당한 양의 마그마가 북쪽부터 그린다비크로 이어지는 지역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징후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이후부터는 이 지역에서 지진 활동이 전보다 느려지는 등 마그마가 지표면 근처에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징후도 나타났다고 기상청은 부연했다.

아이슬란드는 화산 활동이 활발한 지역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지난 2010년에는 에이야프얄라요쿨 화산 대폭발로 유럽 하늘이 화산재로 뒤덮이기도 했다. 2014년 8월에는 동부 바우르다르붕카 화산이 활성화돼 적색경보가 발령되기도 했으며, 지난 2021년 3월에는 파그라달스피아 화산이 폭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