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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아빠 허리 휜다…육아용품 물가, 1985년 이후 최대 상승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해 들어 분유·기저귀·유아동복 등 대다수 육아용품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영유아 가구가 주로 소비하는 11개 상품·서비스 중 절반이 넘는 6개 품목의 올해 1∼10월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3.7%)을 웃돌았다. 11개 품목은 분유, 이유식, 유아동복, 유아용 학습교재, 아동화, 종이 기저귀, 장난감, 유모차, 유치원 납입금, 보육시설 이용료, 산후조리원 이용료 등이다.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지원 대상인 유치원 납입금과 보육시설 이용료를 제외하면 물가 조사 대상 육아용품의 3분의 2가 전체 물가 상승률을 웃돈 수준이다.

서울시내 한 마트의 유아용품 판매코너. 뉴스1

서울시내 한 마트의 유아용품 판매코너. 뉴스1

특히 1∼10월 유아동복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1% 상승하면서 상승 폭이 가장 높았다. 관련 통계가 집계된 1985년 이후 최대 상승률이다.  기저귓값 상승률도 9.6%를 기록, 10%에 육박했다.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0.6%를 기록한 뒤로 가장 높은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 3.0% 오른 기저귓값은 올해 들어 전년 동월 대비 매달 8∼10% 내외의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분유는 원유 가격이 오른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 올랐다. 2012년(8.1%) 이후 11년 만에 최대 폭이다. 아동화 값은 지난달까지 6.3%(2008년 이후 가장 큰 폭) ▶유아용 학습교재 7.5%(2010년 이후 가장 큰 폭) ▶장난감 1.6%(2016년 이후 가장 큰 폭) ▶산후조리원 이용료 5.2%(2011년 이후 가장 큰 폭)로 올랐다.

육아용품·서비스는 영유아 가정에는 필수재에 가깝기 때문에 가격 상승은 고스란히 양육비 부담으로 이어진다. 다만 유치원·보육시설 비용을 제외하면 대부분 육아 상품·서비스 물가는 별도 모니터링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저출산 대책 차원에서 정부 차원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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