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박민 KBS 사장 임명에 "낙하산 인사로 공영방송에 오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민 신임 KBS 사장이 지난달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민 신임 KBS 사장이 지난달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윤 대통령이 박민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KBS 사장으로 임명 재가한 데 대해 “또 한 명의 낙하산 인사가 공영방송 KBS의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순간”이라며 비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방송 KBS를 어디까지 망가뜨릴 것인가”라고 물으며 이같이 말했다.

박민 사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시기 법조언론인클럽 회장을 지내는 등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서울대 정치학과 후배이기도 하다.

위원들은 “새로 임명된 서기석 이사장은 박민을 임명하기 위해 사장선임규칙마저 어겼다. 가부 동수가 3회 나오면 재공고하기로 한 규칙을 무시하고 불법을 저질렀다”며 “절차적 정당성마저 상실한 만행 탓에 KBS 구성원들로부터 고발당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당시에도 박민의 함량 미달은 여실히 드러났다”며 “정치 편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출연자 섭외와 방송 제작‧편성에 개입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인으로서 기본 자질과 윤리의식마저 의심되는 인물을 낙하산으로 심기 위해 막장 정권과 거수기 이사회가 자행한 만행을 역사는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이 어제 국회를 통과한 방송3법마저 무력화시키려 든다면, 국민과 언론계의 분노는 폭발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은 지금이라도 방송장악 야욕을 포기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들으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