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로에 열선 깔고 정류장엔 온돌 의자…서울시 '월동 준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도심에서 두터운 옷차림을 한 시민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뉴스1]

서울 도심에서 두터운 옷차림을 한 시민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뉴스1]

주말에 초겨울 한파가 덮치면서 서울시와 자치구 등이 월동대책을 내놨다. 한파에서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5일부터 2024년 3월 15일까지 4개월 동안 자치구·관계기관과 공동으로 겨울철 대책 전담반(태스크포스)을 운영하고, 대설·한파 발령 시 종합상황실·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한다.

서울시·자치구 겨울철 종합대책

서울 영등포 쪽방촌에서 한 주민이 연탄 창고 앞을 지나고 있다. [뉴스1]

서울 영등포 쪽방촌에서 한 주민이 연탄 창고 앞을 지나고 있다. [뉴스1]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1일 체감온도가 영하 4℃까지 떨어진 데 이어 12일엔 –5℃로 더 낮아지면서 올가을 들어 가장 추운 주말로 기록됐다. 올가을 최초로 서울에서 얼음·서리도 관측했다.

기상청은 올겨울에 이런 일이 잦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북극 얼음이 평년보다 적으면 우랄산맥·동시베리아 기압능(고도 면에서 주위보다 기압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역)이 강화, 동아시아에 찬 공기가 유입될 확률이 높아진다. 현재 북극 바렌츠-카라해 해빙 면적이 평년보다 적다고 한다.

이처럼 추운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서울시는 10만원 이내 방한용품을 추가로 지원한다.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 4억900만원 이하, 금융재산 1000만원 이하 시민이 대상이다.

노숙인·쪽방촌 등 취약계층도 지원한다. 매일 노숙인 2133명에게 무료 급식을 제공하고, 한파 특보 시 노숙인 안전을 지원하는 거리상담인력을 50명에서 124명으로 증원한다. 쪽방촌 주민에겐 내의·이불·연탄·전기장판 등 9가지 생필품·난방용품 1만7576점을 준다. 이밖에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 2253명에겐 도시락·밑반찬을 배달하고, 41개 장애인 생활시설에 난방비·김장비 2억8000만원을 지원한다.

방한용품·에너지바우처 지급

서초구가 12일부터 가동을 시작한 서리풀 온돌 의자. [사진 서초구]

서초구가 12일부터 가동을 시작한 서리풀 온돌 의자. [사진 서초구]

난방비도 지원한다. 이스라엘-하마스 무력충돌 등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으로 난방비 부담이 커질 수 있어서다.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에게 에너지바우처를 지원한다. 다음 달 29일까지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2024년 4월까지 바우처 사용이 가능하다. 정부는 전기요금을 지난 1월·5월 두 차례 kWh당 21.1원 인상했고, 가스요금도 지난 5월 MJ(메가줄)당 1.04원 올렸다.

폭설이 내리면 서울시·자치구는 도로사업소·시설공단과 함께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한다. 제설차 1123대, 제설제 6만2170t을 준비했고, 노후 장비는 교체했다. 송파구 거마로·중대로 등 200여개 도로에 열선을 추가로 깔고, 송파구 탄천동로 등 41개소에 자동염수분사장치를 추가 설치했다. 자동염수분사장치는 상시로 기후 상황을 모니터링하다가 큰 눈이 내리면 자동으로 염수를 분사하는 제설 장비다.

한파를 대비해 서울 성동구가 설치한 스마트 냉온열의자. [사진 성동구]

한파를 대비해 서울 성동구가 설치한 스마트 냉온열의자. [사진 성동구]

이밖에 겨울철에 소비가 급증하는 식품 공급을 확대하고 냉해 방지 대책을 수립했다. 배추·무·고등어·갈치 등 12개 농수산물을 최근 3년간 평균 거래량의 105%로 상향 공급한다. 과일·채소 경매장에는 임시 월동시설을 설치한다.

서울 상수도사업본부는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 동파 대책을 추진한다. 오는 15일부터 31만 세대를 대상으로 점검에 들어간다. 수도계량기가 동파하면 120다산콜재단이나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 신고하면 된다.

자치구도 일제히 버스장류장 등에 있는 온열 의자 가동을 시작했다. 서초구는 발열의자인 ‘서리풀 온돌의자’ 200개를 12일부터 가동했다. 이중 강화유리 재질의 의자는 38℃ 온도를 유지한다. 성동구도 139개 버스 정류장에서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 ‘스마트 온열 의자’를 가동했고, 도봉구는 50여개 한파 쉼터를 운영한다.

김상한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올해 큰 한파가 예보되면서 안전하고 따듯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