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압선 감전돼 눈 잃은 男, 세계 첫 안구 이식...시력 돌아올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구 이식을 받은 에런 제임스의 수술 전후 모습. 사진 AP=연합뉴스, 미국 뉴욕대(NYU) 랑곤헬스 제공

안구 이식을 받은 에런 제임스의 수술 전후 모습. 사진 AP=연합뉴스, 미국 뉴욕대(NYU) 랑곤헬스 제공

미국 의료진이 세계 최초로 안구 이식 수술을 시행했다. 각막이 아닌 안구 이식으로 시력을 확보하게 된다면 장기 이식 분야에서 역사적인 성과가 될 전망이다.

10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뉴욕대(NYU) 랑곤헬스 의료진은 미국인 남성 에런 제임스(46)에게 지난 5월 세계 최초로 안구 이식 수술을 시행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전력선 회사에서 근무했던 제임스는 재작년 6월 고압 송전선에 얼굴을 맞는 사고를 당했다. 이로 인해 제임스는 왼쪽 눈을 적출하고 왼팔을 잃었으며, 코와 입술의 형태를 잃는 등 안면에 광범위한 상처를 입었다.

뉴욕대 의료진은 제임스의 안면을 재건하는 이식과 더불어 안구까지 이식하는 '이중 이식'을 실시하기로 하고, 제임스를 이식 대기자 명단에 올렸다.

석달 후 30대 남성 기증자를 찾은 의료진은 21시간에 걸쳐 대수술을 마쳤다.

일반적으로 시력 회복을 위해서는 눈 앞 쪽의 투명 조직인 각막을 이식하는 방법이 활용되는데, 안구와 시신경을 포함하는 눈 전체를 이식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수술팀은 기증된 시신경을 제임스의 시신경과 접합할 당시, 신경 복구를 촉진하기 위해 기증자에게서 나온 특수한 줄기세포를 주입했다.

의료진은 제임스가 수술 후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건강을 잘 회복하고 있다며 혈류가 양호하고 거부 반응의 징후가 없다고 설명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식된 안구가 빠르게 건포도처럼 오그라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으나, 제임스의 왼쪽 눈은 내액이 충분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

제임스는 취재진 앞에서 검진받으면서 "기분이 좋다. 아직은 눈 안에서 어떤 움직임이 없고, 아직 눈꺼풀을 깜박일 수 없지만 이제 느낌이 온다"며 "어디서든 시작해야 하고, 첫 번째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식받은 안구로 사물을 정상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인지는 미지수다.

수술을 집도한 에두아르도 로드리게스 박사는 "우리는 시력을 회복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는 않는다"며 "하지만 내 생각에는 우리가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의료진은 제임스가 눈꺼풀을 들어올릴 때 코 주변에서 감각을 느끼고 있으며, 눈 주변 근육도 미세하게 움직이고 있다 전했다.

뉴욕대 안과는 일련의 테스트 결과 제임스의 시신경은 치유되지 않은 상태지만 눈에 빛을 비추면 뇌 신호가 잡히고 있으며, 시각 생성의 한 단계인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특수 세포도 망막에 충분히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미국의 장기 이식 시스템을 감독하는 '장기공유 연합 네트워크'(UNOS)의 최고 의료 책임자인 데이비드 클라센 박사는 이번 수술에 대해 "기술적인 역작"이라고 평가하면서 "단 한 번의 이식으로 엄청난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