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말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세종대로 일대 등 극심한 혼잡 예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5월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집결해 있다. 민주노동 등 노동단체는 11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와 행진을 예고했다. 사진 뉴스1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5월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집결해 있다. 민주노동 등 노동단체는 11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와 행진을 예고했다. 사진 뉴스1

주말인 11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양대 노총 등이 대규모 집회와 행진을 예고해 극심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경찰은 집회 신고 범위를 벗어난 차로 점거 등 불법 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에 따르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는 11일 오후 2시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역 사거리에서 ‘노동자대회 및 민중총궐기’ 집회를 예고했다. 본집회에 앞서 금속노조(충정로), 공공노조(독립로), 민주일반연맹노조(서대문로~독립문로), 건설노조(경찰청 앞) 등이 도심 13곳에서 집결해 사전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역시 같은 날 오후 1시부터 여의도에서 ‘노동자대회’ 집회를 연다.

집회는 오후에 시작되지만, 오전부터 세종대로·통일로 일대에 집회를 위한 무대를 설치할 예정이라 교통 정체는 이른 시간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오후엔 세종대로 인근에서 고용노동청과 삼각지 방향으로 행진도 예정돼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서소문로·을지로·한강대로 등에서도 차량정체가 빚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집회 신고 인원은 민주노총·퇴진운동본부 3만5천명, 한국노총 6만명 등이다. 다만 민주노총 측은 최대 20만명, 한국노총은 10만명 집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9월 경찰이 불법 집회 강경 대응을 골자로 하는 ‘집회·시위 문화 개선 방안’을 발표한 후 처음 여는 대규모 집회인 만큼, 최대한 많은 인원을 모으겠다는 것이다. 주최측 목표대로라면, 이날 도심에는 집회인원만 30만명이 모일 수도 있다.

경찰은 각종 돌발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임시편성 부대를 포함, 160개 경찰부대 1만여명을 배치하는 등 가용 경력과 장비를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혼잡이 예상되는 교차로의 경우 거리가 먼 외곽에서부터 차량을 우회하도록 하는 등 교통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 경찰은 지난달 17일 개정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에 따라 집회 소음도 엄격히 관리할 방침이다. 개정안의 핵심은 주거지역이나 학교·종합병원·공공도서관 인근에서 열리는 집회 및 시위 소음 단속 기준 강화 조항이다. 경찰은 집회 소음 측정 결과를 대형 전광판(200인치)에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위해 LED 전광판이 설치된 차량을 1대 배치할 예정이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통일로·한강대로 일대는 극심한 정체가 예상되므로 차량은 되도록 우회하고,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적극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 또 부득이 차량을 운행할 경우 교통정보 등을 미리 확인하고 정체구간 우회 안내와 교통경찰의 수신호 통제에 잘 따라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