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1월 20일 세계어린이의 날 기념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블루 in 부산’

중앙일보

입력

△ ‘세계어린이의 날’을 기념해 유니세프 상징색인 파란색 조명을 밝힌 광화문(2020), 멕시코 치첸이사(2021) 및 요르단 페트라(2019), 그리스 아크로폴리스(2019) 모습(사진제공=유니세프한국위원회)

△ ‘세계어린이의 날’을 기념해 유니세프 상징색인 파란색 조명을 밝힌 광화문(2020), 멕시코 치첸이사(2021) 및 요르단 페트라(2019), 그리스 아크로폴리스(2019) 모습(사진제공=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한국위원회(회장 정갑영)는 11월 20일 세계어린이의 날을 기념해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인 부산광역시와 ‘유니세프블루in 부산’ 행사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유니세프블루 in 부산’은 세계어린이의 날을 맞아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 제고 및 확산을 위해 마련된 행사로 대한민국 제1의 항구도시인 부산에서 세계인들과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로서 아동권리옹호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부산광역시와 수영구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11월17일부터 20일까지 부산 주요 8곳(광안대교· 누리마루· 부산시청· 부산은행 본점· 부산타워· 영화의전당· 황령산 송신탑· 해운대 엘시티)이 유니세프 상징색인 파란색 조명으로 밝혀질 예정이다.

4일간 18시부터 21시까지 부산 시내 전역을 비출 파란 빛은 전 세계 어린이의 밝은 미래를 향한 유니세프의 의지와 염원을 상징한다.

이번 ‘유니세프블루 in 부산’ 행사는 파란색 조명을 포함해 18일 광안리 해수욕장 특설무대의 축하공연과 총 600대의 드론쇼, 열기구 등이 함께 전개돼 부산 하늘 일대가 어린이를 위한 메시지로 가득 채워질 전망이다.

또한 유니세프블루 점등 장소 5곳 이상을 방문하고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유니세프블루in부산 #세계어린이의날 #유니세프)와 함께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유니세프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11월 20일 세계어린이의 날은 1954년 유엔이 지정한 세계 기념일로 역사상 가장 널리 비준된 인권 조약이자 어린이의 모든 권리를 천명한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일이다. 유니세프는2017년부터 세계어린이의 날을 기념해 그리스 아크로폴리스, 미국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요르단 페트라, 중국 만리장성, 프랑스 팡테옹 등 세계 주요 건축물을 유니세프 상징색인 파란 빛으로 점등하며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 제고와 존중을 촉구해 오고 있다.

유니세프(UNICEF, 유엔아동기금)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아동권리 증진에 대한 역할이 명시적으로 언급된 유일한 기관으로서 전 세계 어린이를 위해 보건, 영양, 식수·위생, 교육, 보호, 긴급구호 등의 사업을 펼치는 유엔 산하기구이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이러한 유니세프를 한국에서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전 세계 어린이들을 위한 기금을 모금하고 유니세프아동친화사회 만들기 사업 등을 통해 국내 어린이 권리를 증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