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이동관 탄핵안, 반대 없어"…내일 의총서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예산안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예산안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 당론 발의 여부를 9일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윤영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자유특위위원장인 고민정 최고위원이 이 위원장 탄핵 소추와 관련한 검토 의견을 보고했다"며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해 내일 의원총회에서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탄핵소추안과 관련해서는 헌법이 국회에 부여한 권한이라고 하는 무거운 책임성 등을 고려해서 좀 더 신중하고 숙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그래서 오늘 결론을 내리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 탄핵 추진에) 반대 의견은 없었다. 거의 공감대가 이뤄졌다"며 "내일 최종적으로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결론을 낼 수 있으면 내일 바로 추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은 이날 의총에서 논의되지 않았다. 윤 원내대변인은 "탄핵소추는 법률적 요건을 갖춰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면서 검토하는 과정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위법 행위를 저지른 검사들에 대한 탄핵소추 검토 보고는 이뤄졌다. 민주당은 다음 날 의원총회에서 해당 안건에 대한 당론 발의 여부를 결론내릴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윤석열 정부 방송장악 시도, 순직한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 등 3개 사안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이와 함께 개 식용 종식 특별법과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조항을 담은 국가재정법 개정안도 당론으로 채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