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기‧인천권역 정보교육사업단, ‘SW교육 페스티벌’ 참여

중앙일보

입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는 ‘경기‧인천권역 정보교육 네트워크 구축 사업단’(단장 이재호)은 2023년 11월 3일부터 4일까지 경기도 일산 KINTEX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 ‘SW교육 페스티벌’에 참가하여 사업단에서 개발 중인 콘텐츠 전시와 SW 코딩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경기‧인천권역 정보교육 네트워크 구축 사업단’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적인 시행에 대비한 초등학교 4학년 정보 교과서를 개발 중이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사업단에서 개발 중인 정보 교과서 실험본을 전시하고, 교과서에 포함된 문제해결 과정을 교육용 로봇(비누, VINU)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경기도와 인천지역 초등학교 교사들이 직접 체험 지도교사로 참여하여 전시장을 찾은 초등학생과 학부모가 SW 코딩 체험을 하도록 지원하였다. SW 코딩 체험 참가자 중에는 중고등학생은 물론이고 대학생도 있었으며, SW 코딩 체험 참가자들 모두는 SW 코딩이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쉽고 재미있는 활동이라고 즐거워했다는 후문이다.

사업단장인 경인교육대학교 이재호 교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하여 초등학교에서 학교장 재량과목으로 추가적인 정보교육의 시행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경기‧인천권역 정보교육 네트워크 사업단이 개발할 4학년 정보 교과서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가 개발할 정보 교과서가 초등학교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계발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인천권역 정보교육 네트워크 사업단의 콘텐츠 전시와 SW 코딩 체험은 다양한 방법으로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