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동탄 찾아 GTX-A 현장 점검…"수도권 30분 통행권 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6일 경기 화성 동탄역을 찾아 내년 3월 개통을 앞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현장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GTX-A를 이용하면 수도권 30분 통행권이 달성돼 우리 도시 공간 구조가 변화하고 GTX 노선을 따라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생긴다"며 GTX가 가져올 사회경제적 변화의 이점을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또 A 노선(수서역∼화성 동탄역)이 일정을 앞당겨 내년 3월에 개통하고, B(인천대입구역∼남양주 마석역)·C(양주 덕정역∼수원역) 노선은 각각 내년 초와 연말에 착공하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경기 화성 동탄역 GTX 열차 안에서 열린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에서 수도권 지역주민, 전문가 등과 광역교통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일 경기 화성 동탄역 GTX 열차 안에서 열린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에서 수도권 지역주민, 전문가 등과 광역교통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현장에 함께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GTX A·B·C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기존 GTX 노선의 연장과 새로운 GTX 사업들의 신설 추진 방안을 연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GTX 외에도 3개의 광역철도(8호선 별내선, 신안산선, 7호선 도봉산∼옥정)를 개통해 수도권 동북부·서남부 이동시간을 최대 75%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GTX 열차 안에서 동탄·인천·파주·서울 등 수도권 지역 주민 20여명, 전문가와 함께 대화를 나누며 광역교통 문제 해법을 논의했다. 주로 GTX 노선 신설 및 연장에 대한 요구, 신도시 교통난 문제, 교통비 부담 등에 대한 현장 목소리가 나왔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공사 현장소장, 기관사 등 GTX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안전 점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실은 "내년 상반기부터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인 K-패스를 도입해 GTX 등 출퇴근 교통비 부담을 대폭 완화할 예정"이라며 "청년과 저소득층에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구권 광역철도, 태화강-송정 철도, 충청권 1단계(계룡∼신탄진) 철도 등을 개통해 지방 대도시권에도 촘촘한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