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서도 지도부 험지 출마론…‘친명’ 김두관 “이재명 앞장서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더불어민주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 추진 등 전면적인 대여 공세로 전환하고 나섰다. 야당의 대여 공세 전환은 ‘김포 서울 편입론’,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등으로 여권에 빼앗긴 정국 주도권을 가져오려는 의도란 분석이 나온다.

5일 민주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과 여당에 국정 기조를 전환하라며 몇 가지 구체적인 요구를 했고, 시간도 한 달 이상 충분히 줬지만 대통령이 여태 말만 하고 행동으로 보여준 게 없다”며 “강제로 국정 기조를 하나하나 전환해 나갈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홍익표 원내대표의 지난달 3일 첫 기자간담회 때부터 “국민의 신뢰를 잃은 퇴행적 국정 운영에 대해 대통령은 국민께 사과하고 국정 기조를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파면 ▶부적격 인사 철회 ▶이재명 당대표와의 영수회담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한 달이 넘도록 윤석열 대통령이 묵묵부답했다는 게 민주당 주장이다.

새 공세 카드로는 이동관 방통위원장 탄핵이 유력하다. 민주당은 최근 “이동관 위원장의 해임 사유가 차고도 넘친다”(고민정 최고위원·9월 27일), “도리어 한동훈 장관보다 좀 더 우선순위에 있는 분도 있다”(홍익표 원내대표·1일 CBS라디오)며 이 위원장을 겨냥했다. 이 위원장 취임 뒤에도 민주당이 추천한 최민희 방통위원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고, 방통위가 KBS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사 등의 해임 처분 과정에 무리하게 개입하고 있다는 것 등을 탄핵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5일 기자들과 만나 이 위원장 탄핵에 대해 “현재 최고위원회는 해당 상임위원들의 요구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쟁점 법안 강행 처리에도 다시 나선다. 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을 상정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의원총회에선 양평고속도로 논란,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 등 4개 사안에 대한 국정조사도 추진하기로 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된 이른바 ‘쌍특검’(대장동 50억 클럽·도이치모터스) 법안도 12월 22일 이후 열리는 첫 본회의에 자동 상정된다. 한편 민주당 친명계에서도 이재명 대표 등의 험지 출마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우리도 국민의힘보다 더 많은 다선 의원을 험지로 보내는 ‘내 살 깎기’를 시작해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와 당 지도부가 앞장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장군들이 앞장서지 않고 병사들만 사지로 몰면 누가 따르겠냐”며 ‘친명 안방, 비명 험지’로 방향을 잡았다가는 100석도 건지지 못할 것“이라고 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