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승만 양자 이인수 박사 별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이인수

이인수

이승만 전 대통령의 양아들 이인수(사진) 박사가 1일 별세했다. 92세.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는 “이인수 박사가 1일 오후 6시 53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영면하셨다”며 “고인은 63년간 한결같이 ‘아버님 선양’에 진력하셨다”고 밝혔다. 기념회에 따르면 이 박사는 유언으로 “아버님께서 돌아가신 뒤 대한민국에서 정치인들이 ‘정치인 지우기’에 골몰했단 점이 항상 마음 아팠다”며 “생전에 이승만기념관을 세우고 싶었지만 못다 해서 아쉽다”는 말을 남겼다고 한다. 또한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아버님의 평소 견해를 국민이 되새겨주셔서 다행이고 또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승만 전 대통령에게는 세 명의 양아들이 있었다. 첫째 은수(1949년 파양), 둘째 강석(이기붕 전 부통령의 친아들로 1960년 사망), 셋째가 이 박사다. 이 박사는 4·19로 하야한 이 전 대통령이 하와이 있을 때인 1961년 11월 만 30세가 넘어 호적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1962년 말 하와이로 건너가 이 전 대통령 부부를 직접 만났다. 미망인이 된 부인 조혜자 여사는 지난 9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당시 이 박사를 만난 이 전 대통령이 “그 다친 애들은 어떻게 됐어”라고 물으며 4·19 때 다친 학생들을 걱정했다고 전했다. 이 박사 역시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된 1960년 4월 18일 고려대 학생 시위 현장에 직장인으로 동참했다고 한다. 고인은 9월 1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후 희생자와 유족에 사과했다.

이 박사의 빈소는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4일, 장지는 충북 국립괴산호국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