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팔레스타인 지원 방안 찾으라” 지시…러엔 포탄 100만발↑ 반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노동신문=뉴스1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팔레스타인에 대한 포괄 지원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국가정보원이 밝혔다.

1일 서울 내곡동 국정원 청사에서 진행된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정원이 “북한이 하마스-이스라엘 전쟁 사태를 다각적으로 활용하고자 기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밝힌 내용이다.

국회 정보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브리핑에서 “국정원은 과거 북한이 (이슬람 무장단체인) 하마스ㆍ헤즈볼라에 대전차무기나 방사포탄 등을 수출한 전례가 있는만큼, 이 지역 무장단체 또는 제3세계 국가에 무기 판매를 시도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마스의 기습공격을 본 뒤 장사정포의 유용성과 선제ㆍ기습 공격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면 김정은 위원장의 ‘군사 보험주의’ 집착 성향이 더 증대될 수 있다고 국정원은 전망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대해 북한이 이미 상당량의 무기를 지원한 것으로도 파악됐다. 유 의원은 “국정원은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 전을 지원하기 위해 8월 초부터 러시아 선박과 수송기를 활용해 포탄 등 각종 무기를 10여 차례 수송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반출된 포탄이 100만 발 이상인 걸로 파악되는데, 이 양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두 달 이상 사용 가능한 양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국정원은 정보위에 “북한이 러시아발 군수물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군수 공장을 풀가동하고 있고, 수출용 탄약상자 제작에는 민수공장과 주민들까지 동원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한다.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1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1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유 의원은 이어 “지난달 중순 경엔 무기 운용법을 전수하기 위해 방사포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대표단을 러시아에 파견한 정황도 입수했다고 한다”며 “반대로 러시아로부터 전투기와 여객기 등을 들여오기 위해 러시아에서 비행 정비 위탁 교육을 받을 대상자를 선발 중인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다만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은 우크라이나전이라는 특수한 국제 환경 속에서 형성된 연대란 점에서 그 안정성이나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는 게 국정원의 판단이다.

러시아의 기술 자문 덕분에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 성공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는 관측도 이날 제시됐다. 유 의원은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 관련해선 (북한이) 10월로 공언했던 발사일이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엔진과 발사장치 점검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국정원은 파악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에서 기술자문을 받아 성공확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도 전했다.

 국정원은 이날 “대한민국을 겨냥한, 국가가 배후에 있는 해킹 공격 가운데 중국과 북한의 비율 80% 이상을 차지한다"며 "민간분야 침해가 급증해 공공분야의 두 배에 달한다"고도 했다.

 북한이 국내 첨단무기 제조 업체와 조선 업체를 해킹한 사실을 국정원이 확인했고, 국내 유명 포털사이트 또는 전자상거래업체를 모방한 가짜웹 개발 동향도 사전 포착해 선제 차단했다고 한다. 국정원은 “작년부터 올해까지 전세계 해킹을 통해 북한이 9억2000만 달러의 금전을 탈취한 걸로 추산된다"며 "최근 국정원과 미연방수사국(FBI)이 협력해서 345만불의 자산을 동결했다"는 사실도 설명했다.

국정원 김남우 기획조정실장(왼쪽부터), 권춘택 1차장, 김규현 원장, 김수연 2차장, 백종욱 3차장이 1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정원 김남우 기획조정실장(왼쪽부터), 권춘택 1차장, 김규현 원장, 김수연 2차장, 백종욱 3차장이 1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날 국감에선 10ㆍ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하루 앞두고 발표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보안 점검 과정에서, 국정원이 선관위 측에 보안점검 툴을 설치해두고 완전히 삭제하지 않은 문제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원에서 보안점검을 위해 84개 해킹툴(보안점검툴)을 심었고, 전체 다 제거했냐고 하니 ‘아니다. 남았다. 남은 건 선관위더러 제거하라고 하고 나왔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 의원들이 "그게 말이되냐, 선관위가 그걸 어디서 찾고 어떻게 하란 말이냐"고 항의하자 국정원 측은 " 그 방법을 알려주고 나왔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야당 일각에선 중앙선거관리위 내부 보안 시스템에서 발견됐다는 국정원의 이 '툴'이 보안점검툴이 아니라 해킹툴 아니냐는 의심을 제기하고 있다.
이 문제 검증을 위해 여야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비공개 검증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제안에 국정원장이 동의했다고 윤 의원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