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진핑 “지방 채무 위기 막아야…부동산 기업 건전하게 관리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시진핑

시진핑

지난달 30~31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6차 중앙금융공작회의가 최근 부동산 위기와 지방정부 채무로 인한 금융위기 방지와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한 뒤 폐막했다고 중국중앙방송(CC-TV)이 보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번 회의를 주재하고 공산당이 금융업무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 중앙이 반드시 금융업무를 집중·통일적으로 지도해야 한다”며 “금융은 실물경제를 위해 서비스한다는 근본 취지를 견지하고, 리스크 방지와 관리를 금융업무의 영원한 주제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집권 3기 금융정책의 방향으론 과학기술 금융, 녹색 금융, 포용성 금융, 양로 금융, 디지털 금융 등 5대 분야를 제시했다. 이날 보도된 회의록에 ‘리스크’가 총 19차례 언급되면서 금융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시 주석은 “지방 채무 위기를 방지·해소할 시스템을 만들고, 높은 수준의 경제 발전에 적합하도록 정부의 부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며, 부동산 기업을 건전하게 관리할 제도와 자금 시스템을 갖춘 부동산 금융을 완비하라”며 금융권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촉구했다.

금융권의 부패 척결도 강조했다. 시 주석은 “금융 혼란과 부패 문제가 근절되지 않아 금융감독과 거버넌스 능력이 취약하다”며 “금융 대오의 순결성·전문성·전투력을 중요한 지지대로 삼아 리스크의 감독·방지·해소를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안정 속의 발전이라는 경제 업무의 총기조를 견지하라”고 주문했다.

장정석 한국은행 베이징사무소장은 “이번 회의는 향후 5년간 금융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자리”라며 “당의 금융 통제와 금융위기 해소를 강조한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