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누리호 기술 빼내 이직 의혹…정부, 항우연 연구진 4명 검찰 고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최근 민간기업으로 이직하려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 4명을 기술 유출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과기정통부는 30일 문자공지를 통해 “항우연 감사를 진행해 해당 연구원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9월 13일부터 민간기업 이직을 앞두고 있던 항우연 연구자를 대상으로 기술 유출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한국형 우주발사체인 누리호 관련 기술을 유출하려 한다는 내부 고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나로호 개발을 주도한 조광래 책임연구원(전 원장)이 지난달 12일 퇴직 의사를 밝힌 이후로 현재까지 약 10명이 퇴직키로 한 가운데 이들 중 일부가 과기정통부 감사를 받고 있다. 조 전 원장 등 6명은 지난 20일 퇴사했지만, 이직 예정자 등 감사 대상자는 아직 조사를 받고 있다.

감사 대상자는 대전 항우연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장치를 붙였다 떼어낸 행위가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기술자료를 특정 시기에 과도하게 열람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다만 조 전 원장은 외부로 기술을 유출한 증거가 없음에도 과기정통부가 표적 감사를 했다며 반발했다. 조 전 원장은 “나로우주센터에 갈 때나 산업체에 갈 때도 그렇게 하고, 연구자 중 80%는 이렇게 한다”며 “기술 유출한 증거는 찾지도 못했고 (감사 대상자도) 겁날 게 없다는 상황인 만큼 법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