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인도 있었다…필리핀 인신매매 건물 급습해 600명 구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필리핀 경찰이 인신매매로 인력을 모아 온라인 사기와 성매매 등에 동원한 것으로 의심되는 조직을 급습해 한국인을 포함한 약 600명을 구금했다고 29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필리핀 대통령 직속 조직범죄대책위원회(PAOCC)는 성명을 통해 경찰이 지난 27일 밤 마닐라의 한 건물을 불시 단속하던 중 한국·중국·베트남·필리핀 등의 국적을 가진 598명을 구금했다고 밝혔다.

크리스핀 레물라 법무장관은 "용의자인지 피해자인지 구분하기 위해 이들을 면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국대사관에 인터넷 게임 회사라고 허가를 받고 업체를 운영해온 것으로 보이는 9명의 신원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레물라 장관은 "인신매매 등으로 거액을 번 대규모 조직"이라며 "건물 내부에서 발견된 컴퓨터를 조사하기 위해 영장을 신청하고 있다. 해당 컴퓨터는 암호화폐와 로맨스 스캠 사기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PAOCC에 따르면 이번 단속 과정에서 붙잡힌 중국 국적자 2명은 자신들은 의지에 반해 구금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몸에는 눈에 띄는 '고문 흔적'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중 한 명은 자신이 다른 필리핀 온라인 게임 운영업자에게 납치됐으며, 50만 페소(약 1200만원)에 팔렸다고 주장했다. 다른 한 명은 1년 동안 감금돼 하루 최대 15시간까지 일하도록 강요받았다고 주장했다. 경찰이 단속한 건물 내에서는 마사지실과 성인용품, 노래방, 식당 등도 있었다.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인신매매 등으로 인력을 끌어모아 온라인 사기 등에 강제로 동원하는 범죄 조직들이 늘어나고 있다. 필리핀 경찰은 지난 6월에도 인신매매를 당해 온라인 카지노에서 일해온 외국인 1000여명을 구출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는 지난 8월 보고서를 통해 국제 온라인 범죄에 동남아시아인 수십만명이 강제로 연루돼 있다며, 고임금 등을 미끼로 일종의 취업 사기를 벌여 범죄에 끌어들인다고 설명했다. 유엔은 취업 등을 구실로 사람을 데려와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까지 인신매매로 규정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