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英 총리 장인 "젊은이 주 70시간 일해야" 발언…SNS 뒤집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나라야나 머시 인포시스 공동 창업자. AFP=연합뉴스

나라야나 머시 인포시스 공동 창업자. AFP=연합뉴스

인도 굴지의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인포시스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이자, 리시 수낙 영국 총리의 장인인 나라야나 머시가 “인도는 주 70시간은 일하는 열심히 사는 젊은이들이 필요하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CNN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머시는 전날 한 유튜브에 출연해 “지금의 인도는 결단력 있고, 극도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그는 “(극도로 오랜 시간 일하는 것이) 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과 일본이 한 일”이라며 “어쩌다가 인도의 젊은이들이 국가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바람직하지 않은 습관을 서방으로부터 배웠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도는 처음으로 세계적인 존경을 받고 있기에 기업의 지도자들은 젊은이들이 열심히 일하게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지금의 진전을 더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시는 독일과 일본 외에도 신흥 시장인 중국으로부터도 정책을 배워야 한다고 언급했다. 머시의 주장처럼 주당 70시간을 일할 경우 5일 일하면 하루 14시간을 근무해야 한다. 6일 근무로 계산해도 하루 12시간 가까이 일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CNN은 “(머시의 발언이) 서구는 물론 중국에서도 근무 시간에 대한 급격한 인식변화가 이뤄지는 시기에 나온 것”이라며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강한 반발을 부르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996(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 6일 근무)’으로 대표되는 중국의 장시간 노동 문화는 사회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

특히 중국에서는 열심히 일해도 대가가 없어 몇 년 전부터 탕핑(躺平)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으며, 지난해 미국에서도 규정된 일 이상은 하지 않는 ‘조용한 퇴사’(quiet quitting)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CNN은 지적했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2023년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6.3%로 중국(5.6%) 등을 제치고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