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李체포안 가결, 용납 못해" 이런 박정현 최고위원 세운 野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정현 전 대전 대덕구청장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임명됐다. 사진은 2018년 대전 대덕구청장 재직 시절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박정현 전 대전 대덕구청장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임명됐다. 사진은 2018년 대전 대덕구청장 재직 시절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원외 친명’으로 분류되는 박정현 전 대전 대덕구청장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했다. 지난달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직후 사퇴한 비명계 송갑석 의원의 후임 격이다. 신임 정책위의장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낸 3선 이개호 의원이 임명됐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충청 출신 박 최고위원과 호남 출신 이 정책위의장 인선은 지역 안배와 당내 통합을 위한 이 대표 의중이 반영된 인사”라고 설명했다.

시민단체 출신인 박 신임 최고위원은 대전시의원(재선)을 거쳐 2018~2022년 대전 대덕구청장을 지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뒤 비명계 박영순 의원의 지역구(대전 대덕)에서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이다. 그는 지난 18일 발족한 친명계 전직 기초단체장 모임 ‘풀뿌리 정치연대, 혁신과 도전’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 모임은 선언문에서 “22대 총선에서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한 민주당의 승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25일엔 친명 유튜브 ‘박시영TV’에 출연해 자신의 색채를 더욱 뚜렷이 나타냈다. 그는 지난 6월 김은경혁신위가 발표한 혁신안에 대해서도 “불체포 특권을 내려놓으라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 그건 다 이유가 있고, 지금 이런 상황에서 그걸 (행사)하기 위해 유지한 것”이라며 “혁신안 1호가 그거(불체포 특권 포기)인 데 대해 ‘이건 굉장히 아닌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신임 최고위원(왼쪽)이 25일 유튜브 ‘박시영TV’에 출연한 모습. 유튜브 캡처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신임 최고위원(왼쪽)이 25일 유튜브 ‘박시영TV’에 출연한 모습. 유튜브 캡처

함께 출연한 옛 ‘나꼼수’ 멤버 김용민씨는 박 최고위원의 경쟁자 박영순 의원을 굳이 호칭하며 “정말 대단한 ‘수박’(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의 비명계를 지칭하는 은어) 아니신가” “세상에 수박에 딸린 잎을 보니 ‘낙엽’(이낙연 전 국무총리를 낮춰 부르는 은어)이다”라고 조롱했다. 박 최고위원은 웃으며 “표정을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네. 전 침묵을 지켰어요”라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투표에서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에 대해서도 “체포동의안을 제대로 읽어는 봤는지, 읽어보면 내용이 너무 없지 않으냐”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민주당이다. 그럴 때는 민주당으로 행동해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그렇게 행동한 것에 대해서 용납하기가 쉽지 않다”라고도 했다.

비명계는 박 최고위원 임명에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박 최고위원의 지명은 통합이 아니라 동지의 가슴에 비수를 들이대는 행위”라며 “박영순 의원을 찍어내기 위함이 아니라면 박 최고위원의 불출마가 전제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통합을 실천하고자 한다면 당장 조정식 사무총장을 비롯해 사무부총장들까지 사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 사무총장을 비롯한 정무직 당직자들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직후 사의를 표명했으나, 비명계 송갑석 전 최고위원과 달리 사표가 반려됐다.

비명계 수도권 초선 의원 역시 “경선을 몇 개월 앞두고 출마예정자를 최고위원에 앉히는 게 어떻게 정상적인 인사냐”며 “풍문이나 우려로 떠들던 공천 학살, 공천 장난에 대한 우려가 가시권에 들어오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당내 반발에 대해 이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분(박정현)이 왜 비판대상이 되는지 모르겠다. 그분이 친명인가? 저도 잘 모르겠는데…”라고 웃으며 말했다. 박영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은 우리 당 당헌에 규정된 당 대표의 고유권한인 만큼 이를 존중한다”며 “충청 출신 인사가 당 지도부에 합류하게 된 점에 대해서도 환영한다. 이번 인사와 관련해 그 이상의 어떤 정치적 의미도 부여돼선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