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카오 전남, KT는 경북…'전기 먹는 하마' 데이터센터 분산 시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춘천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춘천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의 지방 분산에 시동이 걸리고 있다. 지난해 ‘카카오톡 먹통 사태’를 야기한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10곳의 신규 데이터센터가 경북·전남 등에 설치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강원·충남·충북·전남·경북·부산 등 6개 지자체 관계자들과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 주요 프로젝트 점검회의’를 열고 지방분산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엔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업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2029년까지 지어지는 732개 신규 데이터센터 가운데 82.1%인 601개가 수도권에 몰려 있다. 하지만 수도권으로 공급되는 전력계통이 충분치 않은 탓에 자칫 전력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특히 지난해 10월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서비스가 멈추는 등 혼란이 발생하면서 지방 분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산업부는 선도 프로젝트 3건, 유망 프로젝트 7건 등 총 10건의 데이터센터 지방 분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우선 선도 프로젝트로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전남 장성군 남면에 첨단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있고, 솔라시도(전남)와 블루밸리산단데이터센터 캠퍼스(경북)도 각각 진행되고 있다.

추가 발굴된 유망 프로젝트로는 ▶KT클라우드(경북 예천군) ▶메가 데이터 코리아(강원 원주시) ▶원주 IDC(강원 원주시) ▶파워링크(충북 충주시) ▶IDC 당진제일차(충남 당신시) ▶마이크로소프트(부산시) ▶SK브로드밴드(강원도)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사업 계획의 구체성, 지자체와 기업의 추진 의지, 전력공급의 원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내년 6월부터 시행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분산에너지법)을 통해서도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할 계획이다. 분산에너지법에 따르면 앞으로 수도권에 데이터센터 등 대규모로 전기를 사용하려는 사업자는 전력 품질·신뢰도 등을 엄격하게 평가하는 ‘전력계통영향평가’를 거쳐야 한다.

정확한 실수요 측정을 위한 조치도 취해진다. 최근 한국전력공사는 특별감사를 통해 2020년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접수된 데이터센터 전기사용 예정통지의 67.7%가 실수요가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 상당수가 부동산 투기 목적의 허수 신청이었다. 이에 정부는 예정통지 단계부터 토지·건축물 소유자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등 관련 절차를 엄격하게 바꾸는 내용의 전기사업법시행령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업들의 자진 이전을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더 발굴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유승훈 서울과기대 창의융합대학장은 “자연스럽게 지방 분산을 유도하기 위해선 지방세 등을 감면해주고, 투자 설비에 대한 세액공제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기업 입장에선 수도권 입지를 포기하고 지방으로 움직이려면 현금 측면에서 바로 도움이 되는 강력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