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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선박도 전동화 바람…HD현대, 저탄소 전기추진 시스템 개발

중앙일보

입력

HD현대가 대형 선박용 저탄소 전기추진 시스템을 독자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KOMARINE 2023)’에 참가해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고압직류전력계통(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의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Phase. II)’에 관한 기본 설계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최근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KOMARINE 2023)’에서 영국 로이드선급(LR)로부터 ‘고압직류전력계통(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의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Phase. II)’에 관한 기본설계인증(AIP)을 획득했다. 왼쪽부터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미래기술연구원장, 로이드선급 김영두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 [사진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최근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KOMARINE 2023)’에서 영국 로이드선급(LR)로부터 ‘고압직류전력계통(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의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Phase. II)’에 관한 기본설계인증(AIP)을 획득했다. 왼쪽부터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미래기술연구원장, 로이드선급 김영두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 [사진 HD현대]

앞서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올해 2월 LR로부터 해당 시스템 구성에 관한 개념 설계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인증받은 시스템은 30만t급 VLCC에 적용되는 30메가와트(㎿)급 전기추진 시스템이다. 암모니아 이중연료 중형 엔진과 고효율의 대용량 연료전지를 활용해 대형 엔진과 동일한 추진 효율을 내면서 넷제로 달성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기존 솔루션 대비 에너지 통합효율을 20% 개선하고, 전력품질 또한 40%가량 향상했다. 또 시스템 전체 중량을 20% 낮췄다. HD현대는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핵심 기자재와 기술을 독자 개발해 완전 국산화를 달성했다. HD현대는 이번에 개발한 대형선 저탄소 전기추진 시스템에 대한 육상 실증을 2027년까지 완료하고 2028년까지 상용화할 계획이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암모니아 이중연료 엔진, 대용량 연료전지 등 선박 전기추진 관련 첨단기술 개발로 대형선박의 전동화 실현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됐다”며 “선박 전동화에 특화된 선형, 프로펠러 등 관련 기술까지 결합해 대형선박의 탈탄소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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