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코클린 사회적 협동조합, 오존 발생 없는 친환경 ‘워터클린 그리스트랩 정화장치’ 개발

중앙일보

입력

그리스트랩 내부 폐유.슬러지.악취.냄새 제거

그리스트랩 내부 폐유.슬러지.악취.냄새 제거

급식실, 대형 식당, 호델 등의 열악한 작업환경이 조리사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튀김, 볶음 요리 시 발생하는 유해물질인 ‘조리흄’ 문제에 이어 급식실의 오수처리시설인 그리스트랩내부를 정화하기 위해 쓰이는 플라즈마, OH라디컬로 인해 발생하는 오존이 폐질환을 유발하는 것이 알려진 것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국 14개 시도교육청 급식종사자 검진(2023년) 결과에 따르면, 급식실종사자 4만2077명 중 1만3653명(32.4%)이 폐 CT 이상 소견이 있었다. 폐암 확진자는 59명, 폐암 매우 의심 환자 379명으로 집계됐다.

단체 급식실의 하수처리시설인 그리스트랩은 정화시설을 갖추지 않으면 악취와 폐유 방류에 따른 하수구 배관 막힘, 수질오염 및 세균 번식에 따른 식중독 오염 등 많은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정화에 사용하는 플라즈마나 OH라디컬은 오존이 발생할 수 밖에 없고, 실내에서 오존에 노출되면 인체 피해는 더욱 커져 문제 해결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 가운데 액체 여과기 전문 에코클린 사회적 협동조합이 급식실의 작업환경 개선과 수질오염 등의 환경문제 개선을 위해 하수처리장인 그리스트랩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그 일환으로 워터클린 그리스트랩 정화장치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워터클린 그리스트랩 정화장치는 기존 오수처리산기장치의 한계를 보완한 제품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전문가들과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살균 및 폐유분해에 사용하는 강한 오존, 플라즈마, OH라디컬을 배제하고 순수 나노버블수, 마이크로 버블수, 일본과 제휴를 통한 양자수 및 폐유분해 가속장치에 대한 특허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분해 속도는 3배이상 단축시키면서도 어떠한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조리사들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어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인다. 그리스트랩 내부의 폐유분해 및 살균과 악취제거는 물론 하수구 배관의 슬러지까지 용해할 수 있다. 학교 급식실 대형식당, 국방부 취사실 등 단체급식과 식당의 수질 정화 및 작업자들의 환경개선에 일조할 전망이다.

에코클린 사회적협동조합은 박민균 이사장은 “조리사들의 안전성을 위해서는 그리스트랩 설치 시오존처리 방식이 아닌 친환경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워터클린 그리스트랩 정화장치는 실내 오존발생없는 100% 친환경 그리스트랩정화장치로 안전성은 물론 성능면에서도 기존 플라즈마, OH라디컬 제품보다 경쟁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에코클린 사회적 협동조합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사회적 기업이다. 환경부 인가(제23호)로 환경부 급식실 환경개선 제품 연구 및 개발 선정 및 대한 경기도 지원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워터클린 그리스트랩 정화장치 외에도 급식실 조리흄 제거와 차단 장치가 일체된 흄제로 자동화 튀김기를 비롯해 흄차단 공기정화장치, 흄제로 볶음기, 부침기 등을 개발하며 급식 현장 개선을 위한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