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민종, K팝시티 의혹 국감 등장 "데뷔 35년, 잘못한 부분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수 겸 배우 출신인 김민종 KC컨텐츠 공동대표가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감사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7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 8공구 R2·B1·B2블록(총 21만㎡)에 건설을 추진했다가 KC컨텐츠에 대한 특혜 논란으로 백지화 결정된 'K팝 콘텐츠 시티' 사업과 관련해 이날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것이다.

김민종 KC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있다. 뉴스1

김민종 KC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있다. 뉴스1

의혹을 제기한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김 대표는 지난 7월 18일 KC컨텐츠의 사내이사로 들어온 뒤 바로 공동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약 일주일 뒤인 26일 KC컨텐츠는 인천경제청에 총사업비 6조8000억원에 달하는 'K-콘텐츠 시티' 사업을 제안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에는 인천경제청장이 라스베가스 등 미국 출장을 다녀왔는데, 해당 장소에서 김씨와 부동산 개발업체 회장 A씨, 이수만 전 대표 등을 만난 것으로 전해져 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국내에 KC컨텐츠라는 회사가 설립됐는데 이 회사가 사실상 페이퍼컴퍼니라는 것이 정 의원의 주장이다.

정 의원은 "김 대표가 라스베이거스에서 인천경제청장과 부적절한 만남을 가진 뒤 KC컨텐츠가 설립됐고, 김 대표가 KC컨텐츠의 대표가 됐으며, 이 사업 주체가 KC컨텐츠로 바뀌었다"며 "사업 부지도 1만5000평이 더 늘어나게 됐다"고 지적했다. 또 "당시 사업은 수의계약으로 진행되다가 특혜 논란이 불거지니 백지화됐다"며 "사업이 지연돼 주민들이 어려워졌는데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대표는 "어떤 것에 대한 사과를 드려야 하는지를 잘 모르겠다"며 "다른 지자체에서 이 프로젝트를 우리 지역에서 하자라는 제안이 들어오고 있지만, 제가 아직 그 끈을 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어 "SM엔터테인먼트, JYP, FNC, 드라마·영화 제작사 등 기업 유치를 내가 직접 뛰어다니며 받아왔다"며 "회사 내부에서도 이제 이 사업을 원하는 다른 지자체로 가자고 얘기하지만 아직은 내가 그렇게 못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이날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것에 대해선 "나는 데뷔한 지35년 된 배우다. 그런데 오늘 이후로 제가 무슨 사업가로 이렇게 전환이 된 것 같은, 국감에 나와야 한다는 얘기가 기사화되고 나서 엄청나게 많은 분들한테 걱정 전화가 많이 왔었다"며 "어떤 분들은 '정확한 이유를 가지고 외국에 나가라' 했지만, 제가 거리낌 없이 잘못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출석했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