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주시,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최우수상 수상

중앙일보

입력

경북 영주시는 지난 25일 전북 익산시에서 열린 ‘2023년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개막식에서 공공부문 혁신정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도시혁신 박람회는 대한민국 도시재생과 도시혁신 정책 사업을 한눈에 알아보고, 국내·외 도시재생 우수사례를 알리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시는 2017년 공모에 선정돼 현재 활발히 운영 중인 남산선비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지역공동체·사회적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한 성과를 인정받아 혁신정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주민들과 청년이 함께 참여해 운영하는 점, 공동체의 수익을 지역에 환원하는 점, 사업의 효과로서 지역의 자발적인 민간자본이 들어온 점, 운영조직에서 자발적인 재투자를 진행하는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영주시는 올해 도시재창조 한마당 균형발전 우수사례 대상, 취약지역 개선사업 평가 우수지구 선정 등 도시재생 분야에서 남다른 성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지역 쇠퇴문제를 극복하고 사람들의 발길이 머무는 활기찬 영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은 주민의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이뤄지는 만큼 앞으로 진행되는 역세권 도시재생뉴딜사업에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라북도, 익산시, 연합뉴스, 도시재생산업진흥협회가 주최,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가 특별후원하는 2023 도시혁신 박람회는 ‘도시엔 활력을, 지역엔 일자리를’이라는 주제로 오는 28일까지 나흘간 익산시 영등동 일원에서 개최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