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북은행, 포용금융 부문 금융위원장 표창…지방은행 유일

중앙일보

입력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제8회 금융의날’ 기념식에서 포용금융 부문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표창을 받은 지방은행은 전북은행이 유일했다.

24일 열린 제 8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포용금융부문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전북은행의 백종일 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JB금융그룹

24일 열린 제 8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포용금융부문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전북은행의 백종일 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JB금융그룹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금융발전 유공 수상자 등이 참석한 이번 기념식에서 전북은행은 정부의 포용적 금융정책 방향에 적극 동참하고 중·서민 대출 지원을 통한 국민 생활 안정 지원,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공헌 활동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앞서 전북은행은 지난 2018년에도 서민금융 정책 마련 및 현장 실무를 통해 서민금융 애로 해소에 기여한 공로로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서민금융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전북은행은 2018년 1월 ‘따뜻한 금융 비전 선포식’을 개최한 이후 현재까지 저신용자를 비롯한 금융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인 중・서민고객에게 맞춤형 금융상담과 부채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실제 전북은행은 지난해 햇살론뱅크 대출에 총 8만6133건, 1조1686억원을 지원했다. 전체 은행권 햇살론뱅크 대출의 95.2%를 차지한다. 햇살론뱅크는 저신용자의 제도권 은행 안착을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을 가진 서민금융 관련 대출이다. 또 2022년 9월 출시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도 전체 은행권 대출의 61.2%를 전북은행이 지원했다.

전북은행은 또 제도권 밖에 머물러야 했던 중·저신용자에 대해 1금융권의 낮은 금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 주도 서민금융 상품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전북은행은 이웃 사랑과 나눔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매년 당기순이익의 10%를 사회공헌 활동에 투입하며 최근 5년간 총 730억원가량을 사회에 환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