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간중앙] “‘우리 안의 작은 차이 넘어서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뜻에 동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직격 인터뷰 | ‘친명’과 ‘비명’ 사이에서 통합의 길 모색하는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강서구청장 선거는 국민이 정권 심판한 것… 尹 대통령, 법치와 정치를 등치시키는 게 문제”
■“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가결했다고 당사자 징계하는 것은 다소 과하고 정치집단답지 않아”
■“당 변화 촉구 위해 서초을로 지역구 옮긴 것… 尹 정부도 쇄신하려면 文 정부 그만 소환해야”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승리 직후 만났지만,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좀처럼 웃지 않았다. 시국은 여전히 첨예하고, 내년 4월 총선까지 가는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을 것이라 예감하기 때문이다.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승리 직후 만났지만,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좀처럼 웃지 않았다. 시국은 여전히 첨예하고, 내년 4월 총선까지 가는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을 것이라 예감하기 때문이다.

월간중앙이 국회에서 홍익표(56) 민주당 원내 대표와 인터뷰한 날은 10월 13일이었다. 민주당이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직후였다. 시기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날 선 강성 발언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지만 아니었다. 바깥에 각인된 이미지와 달리 실제 대면한 홍 원내대표는 온건한 화법을 구사했다. 윤석열 대통령에 관해 발언할 때에도 시종일관 “께서”라는 존칭을 붙였다. 하지만 말의 맥락과 메시지를 찬찬히 곱씹어보면 윤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한 매서운 비판으로 가득했다. ‘정치가 실종된 시대’에 168석의 제1야당 원내대표는 어떤 정치를 설정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원내대표 취임 후 첫 선거에서 이겼다.
“승리가 확정된 순간, 성취감보다는 안도감이 들더라. 여러 여론조사를 통해 두 자릿수 득표율 차 이상의 승리가 예측됐지만, 나로선 ‘한 표라도 이겼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간절했다. 안도감 다음으로 ‘민심이 정말 무섭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강서구에서 17~18% 정도를 앞섰다. 지난 대선 때 2~3%로 좁혀졌고, 급기야 지방선거 때는 뒤집어졌다. 이번에 다시 17~18% 이기는 걸로 나왔다. 민심은 배(정치인)를 띄우기도, 가라앉히기도 하는 물이라는 것을 새삼 실감했다.”

“尹 대통령이 판 키워줘서 이길 것이라 생각”

현장에서 지원 유세하며 ‘이 선거는 이기겠다’는 확신이 생긴 때는 언제인가?
“처음부터 ‘질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은 했다. 보궐선거는 귀책사유가 있는 쪽이 이기기 힘들다. 심지어 원인 제공자를 다시 후보로 내기까지 했다. 거기에 대해 주민들이 굉장히 적극적으로 의사표시를 해줬다. 게다가 윤석열 대통령이 선거의 판을 키웠다. 대법원 판결로 공직을 상실한 전직 구청장을 3개월 만에 사면복권한 것은 너무 이례적이지 않나? 주연 배우는 김태우였지만, 기획·연출·감독은 윤 대통령이었다. 이러니 당연히 ‘정권 심판’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지난 9월 26일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당시 이재명 대표 퇴진이 공론화될 정도로 상황이 엄혹했는데 왜 구원투수로 등판을 결심했나?
“당이 분열돼 있었고, 갈등이 심화된 상태였기 때문에 안정과 통합이 최우선 과제였다. 내가 원내대표로 뽑힌 날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영장실질심사를 받는 날이었다. 다음날 새벽에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만감이 교차하더라. 의원 총회에서 ‘어깨를 짓누르던 부담감이 반 이상 사라진 것 같다’고 말했다.”

통합에 대한 홍 원내대표 나름의 솔루션은 무엇인가?
“어떤 사안을 대할 때 원칙과 기준이 분명하면 승복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통합이라고 생각한다. (원내 대표 당선 직후) 문재인 전 대통령, 전직 당 대표 분들과 통화했다. 대부분이 이런 때일수록 조금 더 강한 리더십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하더라. ‘강한 리더십’은 원내대표가 윽박지르라는 것이 아니라 책임 있게 행동하라는 의미로 해석했다. 당의 결정에 대해선 ‘고스란히 나의 정치적 책임으로 안고 가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다.”

민주당 역대 원내대표들 중에 롤모델이 있다면?
“우상호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123석인 시절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냈다. 당내 의견을 통합했고, 상대 당 동의까지 얻어내 탄핵 가결표가 234표나 나왔다. 소통, 국정관리, 기획 등에서 우 원내대표가 잘했다는 기억이 난다. 민생과 관련된 사회적 약자 지키기에 대해선 우원식 원내대표가 떠오른다. 우리가 여당이 된 뒤에는 김태년 원내대표가 치밀하게 과정을 잘 관리했다. 그리고 내가 초선 때인데, 박지원 원내대표는 원내 사안뿐 아니라 국정 전반까지 구도와 전략을 참 디테일하게 그리더라.”

좋은 원내대표가 되려면 상대 당과 소통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진영 논리가 첨예하면 제약이 불가피하다.
“결국 소통은 야당보다는 여당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대화를 할지 말지는 여당이 결정하기 때문이다. 국정운영 책임이 여당에 있기에 양보와 협치를 할 것인지, 힘으로 밀어붙일지 여당이 판단한다. 그 판단을 하려면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여당 대표에게 정치적 공간을 줘야 한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겸손하고 합리적인 분이지만, 과연 얼마나 ‘공간’이 있을지 물음표다.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과 1:1 회담을 요구한 이유도 결정권자가 여기(국민의힘) 없으니까 이러는 것이다.”

“정치는 ‘내가 틀릴 수 있다’는 회의주의에 근거”

이재명(왼쪽) 민주당 대표와 홍익표(오른쪽) 원내대표는 진교훈(가운데) 강서구청장 후보의 당선으로 반전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 사진:연합뉴스

이재명(왼쪽) 민주당 대표와 홍익표(오른쪽) 원내대표는 진교훈(가운데) 강서구청장 후보의 당선으로 반전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 사진:연합뉴스

정치학 박사 출신이다. 정치이론적으로 봤을 때 윤 대통령이 가장 지적 받을 지점은 어디 있다고 보나?
“(잠시 생각하더니) 법과 정치를 구분 안 하는 것 같다. 윤 대통령은 검찰을 오래 했다. 검찰 영역에서 벗어나 다른 영역에 있다가 정치권에 오게 된 분들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정치를 이해하더라. 하지만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이라는 옷을 벗자마자 대통령이 됐다. 대선 슬로건으로 삼았던 ‘공정과 상식’의 근거는 이분한테는 법치다. 하지만 정치의 영역은 법을 넘어서는 부분이 있다. 법대로 하면 사실 간단하다. 그러나 세상이 복잡해지고 사람들의 생각이 다양한 이상, 모든 걸 법으로 해소할 순 없다. 법 이전에 정치적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윤 대통령은 정치 자체를 법치와 등치시키고 있지 않나 싶다.”

윤 대통령이 ‘정치적 통치행위’를 온전히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으로 들린다.
“대통령에게 일부 초법적인 권한을 부여하고 형사 소추를 면제하는 권한을, 국회의원에게는 면책특권과 불체포특권을 왜 줬겠나? 윤 대통령의 법치주의에선 이는 공정이나 상식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정치는 ‘내가 틀릴 수 있다’는 회의주의에 근거한다. 그렇기에 다른 사람 말에 귀 기울이고, 한 번 더 숙고한다. 반면 범죄수사를 하는 검찰은 확신이 있어야 한다. 자기 확신이 강할수록 남 이야기를 잘 안 듣게 되고, 자기 결정도 번복하지 않으려 한다. 아무리 옳은 결정이라도 그 결정에 따른 그림자가 있다. 어떤 정치적 결정을 했을 때는 당연히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그 부작용을 어떻게 최소화하고 보완책을 마련할지를 고민해야 하는데, 대통령이 ‘나의 결정이 완벽하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안 될 것이다.”

원내대표로서 처음 치르는 국정감사다. 총선 전 대안정당 이미지를 주기 위해 의원들에게 무엇을 주문했나?
“한 방에 크게 터뜨리려 하다가 실수가 나오더라. 문제의식에 걸맞은 사실관계 확인, 자료 검토 같은 기본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팀플레이다. 의원 한 명, 한 명이 알아서 잘 해주겠지만, ‘국민이 기준이고, 민생이 원칙’이라는 당의 지향성에 어울리도록 해나가겠다.”

중진급 의원의 불출마 선언과 험지 출마가 간헐적으로 등장하더라. 민주당 주류가 ‘586’에서 ‘친명’으로 교체되는 과정이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썩 공감되진 않는다. 정치권에서 586은 소위 학생운동 세대를 통칭한 의미다. 586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기엔 이미 분화된 상태다. (단일대오였다면) 586에서 당 대표나 대통령 후보가 나왔어야 했다. 친명은 당연히 당 대표가 세가 많으니까 당대표가 되지 않았겠나? 당원들로부터 지지받고, 지도자로 부각되는 분이 이재명 대표다 보니 그와 관련된 분들이 늘어나는 것은 현실적 구조다. 일반적인 정치권의 패턴이지 대단히 새로운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파 의원들을 징계할 수 있다’는 말도 흘러나온다.
“여러 경우의 수 가운데 하나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에 가는 것도 선택지일 수 있다. 하지만 가결 여부를 가지고 징계하는 것은 다소 과하고,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본다.”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이 스스로 커밍아웃하지 않는 이상, 현실적으로 판별할 수도 없지 않나?
“그렇다. 누가 가결표를 던졌는지를 놓고 소위 문제가 되자 사실상 반공개적으로 부결에 투표했다고 한 의원들도 있었다. (이재명 대표 체포안 부결이) 당론이었는지 아니었는지를 놓고도 양쪽의 의견이 존재한다. 또 하나는 정당은 정치적 결사체인데, 어떤 사안이 생길 때마다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은 정치 집단답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거꾸로 가결파 의원들을 포용하는 방향으로 고민해 볼 수도 있지 않나?
“이재명 대표가 퇴원하면서 ‘거대한 장벽을 넘어서기 위해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서자’고 말했다. 여기에 상당한 뜻이 내포돼 있는 것 아닌가 싶다. 나 역시 법 형식적 논리보다 정치적 해법을 우선하자는 쪽이다. 일부 가결파 의원들은 충분히 스스로 정치적 책임을 질 것이라 생각한다.”

“민주당 미래 위해서는 강남 3구 포기하면 안 돼”

2023년 9월 민주당은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인사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쇄신을 요구하는 목적이었다. / 사진:연합뉴스

2023년 9월 민주당은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인사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쇄신을 요구하는 목적이었다. /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현역 의원 중 최초로 험지 출마를 선언했다. 내리 3선을 했던 성동갑을 떠나 보수 텃밭인 서초을에서 출마하겠다고 했다.
“우리 당이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대선, 지방선거에서 3연패를 당한 상태였다. 당이 변하려면 내가 먼저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의 패배 원인을 살펴보면,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에 대한 아쉬움이 굉장히 컸다. 강남 3구를 합치면 160만 명이다. 충청북도 전체 인구에 해당한다. 웬만한 광역자치단체에 육박하는 인구 규모인데, 여기서 우리가 일방적으로 패배를 당하면 우리 당의 미래가 쉽지 않을 것 같았다. 과거 박원순 서울시장 시절만 해도 이렇게 기울어지지는 않았다. 그래서 이 지역의 기반을 복구하려면 현역 다선의원이고 인지도가 있는 후보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우리가 좋은 분을 영입해도 바로 ‘사지’로 보내긴 어렵지 않겠나.”

막상 가보니 힘들다는 게 느껴지지 않았나?
“당연히 성동갑 때보다는 힘들다. 강남·서초를 두고 속된 말로 부자·기득권이라고도 하지만, 다르게 표현하면 여론 주도층이다. 우리가 이분들과 소통을 못 한다면 정치적으로 타격이다. 아직은 우리 당을 지지하거나 나에 대해 호감을 가진 분들도 내색하기 어려워하지만, 지역구를 옮긴 지 1년이 지난 지금은 많이 따뜻하게 대해주신다.”

국감이 끝나면 민주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탄핵을 추진해서 내년 4월 총선까지 묶어놓을 것이라는 말이 돌더라.
“소설 같은 이야기다. 너무 정략적인 해석이라 동의하지 않는다. 내가 ‘10월 이후 판단하겠다’고 말한 것은 여러 맥락이 있다. 10월은 국정감사 기간이기 때문에 한동훈 장관 거취 문제로 전선이 확대돼서 우리 의원들의 노력이 빛 바래지는 상황은 원치 않는다. 다만 ‘탄핵을 해야 된다’, ‘하면 인용될 것이다’, ‘해도 기각될 것이다’ 등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안은 어떻게 봐야 하나?
“한덕수 총리와 한동훈 장관의 거취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는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운영 기조를 바꾸라는 것이다. 지금처럼 계속 야당과 대화하지 않고, 협치하지 않겠다는 것인가? 우리가 다수당인데 21대 국회가 끝날 때까지 (정부·여당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면 이 방식으로 가는 거다. 내가 국회상임위원장을 맡았을 때 정부·여당 관계자 중 단 한 사람도 ‘대통령 국정과제니까 이거 하나는 꼭 들어주세요’라고 말하는 사람이 없었다. 그러니 이 정부는 (민주당과는) 일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대통령이 정쟁과 대치만 하겠다면 우리도 맞대응할 수밖에 없다.”

“‘가치 외교’는 레토릭으로만 남아야”

2023년 6월 홍익표(오른쪽 두 번째) 의원 등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위원들은 중국을 방문해 한·중 관계의 관리를 시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2023년 6월 홍익표(오른쪽 두 번째) 의원 등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위원들은 중국을 방문해 한·중 관계의 관리를 시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이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대통령이 국정운영 기조를 바꾸겠다는 사과나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 그 상징적 조치가 한덕수 총리 해임건의안이다. 민주당뿐 아니라 야당 성향 무소속 의원들이 다 같이 해서 보낸 것이다. 한동훈 장관 역시 대통령이 ‘검찰 정치’, ‘갈라치기’를 할 때 그 일선에서 책임이 가장 큰 사람이다. 그래서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파면을 요구하는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예전부터 남북 관계를 연구하며 커리어를 쌓았다. 윤 정부 들어 대북 관계가 경색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어떤 우려를 갖고 있나?
“윤 정부가 너무 급격하게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부정하고 있다. 실리나 국익보다 지난 정부와의 차별화에 집착하는 것 아닌가 싶다. 윤 대통령이 문 정부를 잊었으면 좋겠다. 우리나라 대북 정책은 뿌리가 있다. 김대중 정부의 6·15 공동선언, 노무현 정부의 10·4 선언, 문재인 정부의 평양선언과 4·27 판문점회담은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공동성명과 노태우 정부의 남북 기본합의서가 없었으면 어려웠을 것이다. 진보, 보수 가리지 않는 역사적 맥락에서 대북 정책을 다뤄야 하는데, 윤 정부는 전 정부와의 차별화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다.”

미·중 갈등 시대에 대중 외교도 불안감을 드리우고 있다.
“민주당도 외교·안보 정책, 대북 정책을 풀어가는 데 있어서 한·미 동맹이 주축임을 부정한 적이 없다. 하지만 한·미 동맹을 강화한다고 한·중 관계를 손상시키는 것이 국익에 맞나? 핑계를 미·중 갈등으로 돌리는 건 무책임하다. 일본만 해도 우리보다 미국과의 관계를 중시하지만 중국과의 관계를 크게 훼손하지 않고 있다. ‘가치 외교’는 레토릭이 돼야 하는데 윤 대통령의 실무적 결정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면 과거 냉전식 외교로 돌아가게 된다. 윤 대통령에게 ‘과거 진보 정부를 따라가라’는 말은 하고 싶지 않지만, 노태우 정부는 벤치마킹했으면 좋겠다.”

※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 1967년 서울 출생
■ 한양대 정치학 박사
■ 통일부 정책보좌관, 19~21대 국회의원
■ 민주당 원내부대표(2013년), 정책위 수석부의장(2016년), 수석대변인(2018년), 민주연구원 원장(2020년), 정책위 의장(2021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2022년), 민주당 원내대표(2023년)

- 글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kim.youngjoon1@joongang.co.kr / 사진 최영재 기자 choi.yeongjae@joongang.co.kr / 녹취 권혁중 월간중앙 인턴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