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연합해커톤 부산서 개최

중앙일보

입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이하 IITP)과 소프트웨어(SW)마이스터고 4개교(부산·광주·대구·대덕)가 주관하는 2023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연합해커톤이 부산 영도 라발스호텔에서 개최되었다.

SW 마이스터고 4개교 학생 80명이 참여하는 연합해커톤은 각 학교별 1명씩 4인 1팀을 구성하여, 2박3일간 부산 영도 라발스호텔에서 진행되었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참여자들이 팀을 꾸려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행사이다.

5개 기업체(AWS, 샌드박스, 크래프톤, ㈜알제이, 인터오리진 I&C)에서 제시한 주제 중 각 팀이 선정한 주제와 해커톤 대주제인 AI를 연관지어 3일간 웹, 앱, 게임, IoT 각 분야에서 프로젝트 개발을 하였다.

각 지역에 있는 학생들이 모여, 현직 개발자 및 SW 중심대학 교수 12명과의 멘토링 시간을 통해 소통의 장을 가지게 되었다. ‘어디에 있던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네컷사진, 소마네컷’을 개발한 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Gamification을 활용해 음식과 제품을 주문할 수 있는 키오스크 서비스’를 주제로 한 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하였다. 추가로, 5팀에게는 참여기업 대표이사상과 3팀에게 인기상이 수여되었다.

해커톤에 참여한 SW마이스터고 학생은 “우수한 친구들과 소통하며 협력하는 과정에서 팀워크와 새로운 기술 습득을 할 수 있었다”며 “더 나은 개발자로 성장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