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르헨 대선 여당 마사 깜짝 1위, ‘전기톱’ 밀레이는 2위…내달 결선투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마사

마사

22일(현지시간) 치러진 아르헨티나 대선에서 우파 포퓰리즘 후보가 결선투표에 진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전기톱 계획’을 앞세워 돌풍을 일으킨 아웃사이더 대선 후보 하비에르 밀레이(53) 의원이 내달 19일 결선투표 진출을 확정 지었다.

이날 밤 개표 98% 상황에서 페론주의 집권 여당인 ‘조국 연합’ 후보로 나선 세르히오 마사(51) 경제장관이 36.6%를 얻었고, ‘전진하는 자유’ 단독 후보로 나선 밀레이는 30%로 집계됐다. 중도 우파 ‘변화를 위한 함께’의 파트리시아 불리치 전 안보장관은 23.8%에 그쳐 3위를 기록했다.

밀레이

밀레이

다만, 이번 결과는 밀레이가 선거 전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휩쓸었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스페인 일간 엘파이스는 “마사 장관이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과 연결하는 공포 전략으로 모든 여론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던 밀레이를 앞질렀다”라고 평가했다.

밀레이는 앞서 아르헨티나 화폐인 페소 폐지와 달러 도입, 장기 매매 합법화와 낙태권 폐지, 동성애 퇴출 등 극단적인 우파 포퓰리즘 정책을 앞세워 인기몰이를 했다. “정부 공공지출을 톱으로 자르듯 삭감하겠다”며 전기톱을 들고 다니며 선거 유세를 벌였다.

결선 투표 결과는 예측 불허다. 중도 우파 지지자들의 표를 받은 불리치 전 장관은 이날 패배를 인정하는 연설에서 “아르헨티나는 수년 동안 타락에 빠져 있었다. 이 나라를 파괴한 마피아들과 공모하지 않을 것”이라며 집권 여당은 지지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불리치가 밀레이를 지지한다면 그에게 유리할 수 있지만, 마사 장관 역시 지난 8월 20%대 지지율을 보인 예비 경선때와 비교해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