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탈북민 최소 170명 또 강제북송 준비 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은 23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탈북민 2차 강제북송에 나설 것으로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은 23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탈북민 2차 강제북송에 나설 것으로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중국이 지난 9일 탈북민 600여 명을 강제 북송한 데 이어 최소 170여 명을 추가로 북송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섰다는 주장이 23일 제기됐다.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정부가 또다시 수백 명의 탈북민에 대한 강제 북송을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김태훈 한변 명예회장은 “중국이 지린성 백산 지역 구금시설에 수감된 탈북민에 대한 식량과 의약품 공급을 중단하는 등 강제 북송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강제 북송된 탈북민은 북한에서 모진 고문과 폭행, 협박 등에 시달리고 이 중 상당수가 사망한다는 점에서 강제북송은 그 자체만으로도 최악의 인권 참상”이라고 말했다.

한변에 따르면 수감 탈북민 중에는 2016년 3월 탈북한 이후 중국인과 강제 결혼한 김선향씨가 포함돼 있다. 김씨는 지난해 5월 단둥시에서 북한 밀수품을 넘겨받은 혐의(코로나19 방역법 위반)로 중국 당국에 체포돼 랴오닝성의 한 구금시설에 수감됐다. 이달 초 백산 지역으로 이감돼 강제 북송 위기에 놓였다.

한변은 김씨 이모로부터 구금시설에 수감된 탈북민 상황에 대한 정보를 파악했다고 한다. 한변은 김씨 이모를 대신해 한국 정부와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유엔난민기구 등에 김씨 등 강제북송 위기에 놓인 탈북민을 구조해달라는 긴급 청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탈북민 강제북송은 유엔 난민협약 등 다수의 국제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범죄 행위다.

김 명예회장은 “중국의 2차 북송 준비가 진행되고 있는데 아직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 파악조차 되지 않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며 “2차 북송 이후에는 3차, 4차 등 지속적인 북송이 이뤄질 가능성이 큰 만큼 정부 차원의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제북송)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협의하고 있고, 외교채널을 통해 그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