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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바뀐 트위터, 유료화 시동…머스크 "구독 서비스 곧 출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X(옛 트위터) 로고. AF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X(옛 트위터) 로고. AF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이 소유한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지난 20일(현지시간) X를 통해 “곧 두 가지 새로운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나는 낮은 비용에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만, 광고를 줄여주지 않고 다른 하나는 더 비싼 대신 광고가 없다”고 설명했다.

X는 최근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다른 게시물을 리포스트(다시 올리기) 할 수 있는 ‘봇(자동 정보검색 프로그램)이 아님’ 기능에 연간 1달러의 구독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시험 운영했다.

구독을 하지 않으면 게시물 읽기와 동영상 시청, 계정 팔로우 같은 ‘읽기 전용’ 작업만 할 수 있다.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인수한 뒤 직원 3분의 2를 해고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각종 유료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앞서 월 8달러짜리 유료 인증 서비스 ‘트위터 블루’를 출시한 뒤 올해 4월부터는 유료 회원에게만 게시물 추천, 설문조사, 트위터 스페이스 참여 등 권한을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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