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종사이버대 유통물류학과 백소라 교수 자문, 제주 가파도 드론배송 서비스 시작

중앙일보

입력

제주 가파도 드론배송센터 전경

제주 가파도 드론배송센터 전경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통물류학과 백소라 교수가 자문한 제주 가파도 최초의 드론택배 서비스가 지난 9월 22일 성공적인 시연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제주도 남단에 위치한 가파도는 택배가 배달되지 않아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23년 드론실증도시 사업’으로 행정안전부, 제주도청과 드론기업, 유통물류 자문교수 등으로 이뤄진 드론배송 상용화 추진단을 구성해 섬 지역 드론택배 사업을 추진해왔다.

백소라 유통물류학과 교수는 “주요 택배기업과 편의점 등 대형 유통기업의 참여를 설득해 가파도에 택배배송 뿐만 아니라 식료품, 생필품 등을 드론으로 운송하는 서비스를 구상했다. 가파도 주민들뿐만 아니라 섬지역 드론배송 표준모델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드론들은 사전 구축된 드론배송비행로를 따라 자동 비행하며, 집 마당 2~3미터 상공에서 택배물을 수취망에 낙하시키고 귀환한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드론운영, 관제, 이착륙인프라, 유통, 물류 등을 종합적으로 설계했다.

세종사이버대 유통물류학과는 항공물류, 리테일테크와 AI, SCM, 물류센터운영, 물류포장, 수요예측 등 유통, 물류, 무역 분야에 관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통물류학과는 고졸 학력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과 산업체위탁 장학과 같은 다양한 장학 혜택에 대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통물류학과는 오는 12월 1일부터 2024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