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승민 “윤석열 신당 가능성 제로…탈당 여부 12월쯤 정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정권과 대통령에 맹종하는 당이 변하지 않을 경우 12월엔 당을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19일 유 전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탈당 여부를 12월쯤 정하겠다는 말의 의미에 대해 “12월쯤이면 윤석열 대통령, 국민의힘이 진짜 제대로 된 변화를 할 수 있느냐 판가름 난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변화에 대한 질문에 “윤석열 정권이 민생경제가 어려운데 극우 이념 정당으로 가고 있지 않는가. 대통령의 오만하고 독선적인 그런 정치스타일이 전혀 안 바뀌고 국민의힘도 대통령이 인사나 정책이든 어떤 잘못을 해도 찍소리 못하는 정당이 됐다”며 “이런 당이 국민들이 진짜 원하는 그런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정당으로 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변화 가능성과 관련해선 “잘 안 변하실 것 같다”고 어둡게 전망했다.

당의 변화도 어려울 것 같다는 유 전 의원은 그렇게 보는 이유로 최근의 당 사무총장과 부총장 인사를 꼽았다.

유 전 의원은 “이만희 사무총장과 함경우 조직부총장은 대통령의 말을, 오더를 100% 따를 사람들”이라며 “총장 부총장 인선하는 거 보고 윤석열 대통령이 당을 100% 장악하고 자기 사람으로 공천을 심겠다는 그 생각을 하나도 안 버렸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 안 변할 경우 가능성은 낮지만 당의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서 당이 변해야 된다”며 “당이 홀로 설 결심을 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유 전 의원은 ‘당을 떠난다면 신당을 만들 것인지 개인적으로 출마할 것인지’에 대해 “정해진 건 없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했다.

그는 “세력도 없고 자금도 없는 상태에서 개혁보수당을 한다는 게 얼마나 힘든지 3년 동안 겪어봐 잘 안다”며 “새로운 정당을 하는 게 제가 얼마나 힘들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만약 결심을 하게 된다면 그것은 정말 대단히 굳은 강한 결심이 될 것”이라며 각오는 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신평 변호사 등이 ‘윤석열 대통령발 신당설’을 언급한 것에 대해 유 전 의원은 “말도 안 된다. 지지도도 낮고 민심이 떠난 대통령이 무슨 신당을 만들어 성공할 수 있겠는가”라며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