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디서 땡깡, XX" 국감장에 울려퍼진 욕설…천재교육 '갑질'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초중고 교과서 1위 기업인 천재교육의 밀어내기식 갑질 영업을 질타했다.

강희철 천재교육 대표이사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강희철 천재교육 대표이사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윤 의원은 강희철 천재교육 대표를 불러놓고 질의했다. 이때 윤 의원은 천재교육 영업사원이 욕설을 하면서 총판(도매상)을 압박하는 통화 녹음을 공개하며 불공정한 갑질 영업 문제를 제기했다.

영상에서 천재교육 영업사원은 “어디서 땡깡을 부려. X발, 지금 어디야, 어디냐고 X발, 너 기다려 XXX야” 등의 욕설을 했다. 윤 의원은 영업직원의 강요에 총판사장이 고액채무 확약서에 도장을 찍었고, 이후 총판사장이 다시 확약서를 살펴보겠다고 한 상황에서 이러한 대화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직원인지 깡패인지”라는 반응과 함께 “판촉물도 총판이 돈을 받고 부담하도록 하는 이런 일까지 확인이 되는데, 대표님 어떠신가, 확인되시나”라고 강 대표이사에게 물었다.

강 대표이사가 “저희가 과거에 무한정 공급하다 보니 무한정 다시 돌아오는 사정이 있었다”며 “적은 금액을 받고 공급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윤창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뉴스1

윤창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뉴스1

이에 윤 의원은 ‘대리점에 영업시킨 일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 적 있나’, ‘교과서 영업을 대리점에 시켜도 되는 건가’ 등을 재차 추궁했다. 또 “(2017년 녹음 파일을 들어 보면) 주문한 책 가운데 20%만 반품할 수 있는데, 주문량보다 20% 많은 책을 총판에 내려보냈다. 총판들은 이 재고를 본인들이 사들여서 빚을 지게 됐다. 천재교육은 총판 상대로 담보까지 잡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천재교육과 총판 사이 도서 판매 거래약정서를 보면 2019년까지 판매목표 조항이 있었다. 판매 목표 달성이 안 되면 도서 공급가를 올리고, 중도에 계약 해지도 했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이에 “천재교육은 원칙적으로 주문생산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일부 교재의 경우에 발행종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전년도 판매 부수’를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부분들이 총판에 부담되는 부분이라면 총판이 원하는 경우에만 제공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적해 주신 부분들은 저희가 겸허하게 잘 살펴보도록 하겠다. 시정할 수 있는 부분은 시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윤 의원은 천재교육이 총판에 비용을 떠넘기는 것에 대해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에게 추궁을 이어가기도 했다. 한 공정거래위원장은 이에 대해 “신고가 접수되면 절차에 따라서 조사하겠다. 이런 부분이 다신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