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협 “일방적 의대 증원하면 강력 투쟁…필요하면 총파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의사협회(의협)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에서 연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에서 이필수 의협 회장이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에서 연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에서 이필수 의협 회장이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이 추진된다면 총파업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17일 “정부가 의대 증원 방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한다면 의사 14만 명과 의대생 2만 명은 모든 수단을 동원한 강력한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7시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의료계 대표자 회의’에서다. 이 회장은 “2020년 파업 때보다 더 큰 불행한 사태가 나올 수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2020년 당시 문재인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등을 추진하자 파업을 통해 이런 시도를 저지했다.

이 회장은 “지금 의료계는 일촉즉발 위기 상황”이라며 “필수·지역 의료는 무너져 내리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 수립이 절실한데, 정부와 일부 편향된 학자들은 의대 정원 증원만이 해결책인 양 제시하며 의료계와 아무런 논의 없이 의대 정원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료계도 의사 인력에 유연성을 가지고 의료현안협의체에서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며 “협의체를 통한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정부가 발표를 강행한다면 3년 전보다 더욱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 이는 전적으로 의정 간 신뢰를 깬 정부에게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41대 집행부는 전원 사퇴할 각오로 강경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의협 산하 전국 16개 시·도 의사회장과 대한전공의협의회·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대한개원의협의회 회장단 등 81명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석했다.

17일 의협 대표자 회의 결의문 낭독 모습. 채혜선 기자

17일 의협 대표자 회의 결의문 낭독 모습. 채혜선 기자

의협은 2시간 30분 이어진 회의 끝에 ‘전국 의사·의료계 대표자 일동’이라는 명의로 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정부는 의대 정원 정책을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는 2020년 약속을 반드시 지키라”고 요구했다. 또 “의료계 경고를 무시하고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강행한다면 의사 14만 명은 어떠한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결의문을 발표하면서는 “의료계와 합의 없는 의대 정원 증원 결사반대” “일방적인 정책 추진 의료체계 붕괴된다”는 구호를 제창했다.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관련 논의가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의협과 보건복지부는 협의체에서 올해 10여 차례 이상 만나며 관련 문제를 논의해왔다.

이필수 회장은 이날 대표자 회의를 마친 뒤 가진 브리핑에서 “의료계와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언론 보도를 통해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는 것은 굉장히 문제”라며 “강력한 투쟁을 해야 한다는 요구가 의대생과 학부모 등 아래에서부터 올라오고 있다”고 전했다. 총파업 가능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전체 회원 투표를 거쳐 총파업을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당초 이번 주에 의대 입학정원 확대 수치 발표를 계획했다가 이날 미루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폭넓게 진행한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의대 정원을 파격적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은 유지할 예정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정부 내에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의료계와 더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진 배경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