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 최대 방산 전시회 찾은 尹 "우리 방위산업 새 역사 쓰는 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리 방위산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가고 있습니다.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2023’ 개막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제 뒤로 보이는 무기들이 바로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의 산물”이라고 소개한 윤 대통령은 초음속 전투기 KF-21, 최초의 수출 전투기 FA-50 경공격기,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방공체계 M-SAM(중거리지대공미사일) 등을 열거했다. 또, 세계 자주포 시장의 절반을 차지한 K9 자주포, 세계 최정상급 전차인 K2 흑표 등을 언급하며 “우리 방위산업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격년제로 열리는 서울 ADEX는 국내 최대 항공우주·방위산업 전시회로 올해가 14회째다. 참가 업체는 직전 2021년 28개국 440개사에서 올해 35개국 550개사로 늘었다. 말레이시아·호주·이라크 등 9개국의 국방부 장관과 14개국의 공군참모총장이 참석하는 등 외국 대표단도 55개국, 114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였다. 이들 앞에서 윤 대통령이 ‘K-방산’의 우수성을 직접 홍보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세계 4대 방산 수출 강국 목표를 제시했으며, 지난 6월 국제해양방위산업전에선 “대통령부터 ‘1호 영업사원’이 돼 국내 방산기업의 수출 촉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도 윤 대통령은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 전략산업”이라며 “이제 방산 협력은 단순히 무기의 수출을 넘어 장비와 부품공급, 교육 훈련, 연구개발 분야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위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우리 방위산업의 성장 경험을 우방국들과 공유하면서 방산 안보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 전장 환경에서 승리의 관건은 항공 우주 기술과 AI(인공지능) 디지털 기술이라고 강조한 윤 대통령은 “정부가 세계 5대 우주기술 강국 도약을 목표로 뉴 스페이스 시대를 이끌어갈 항공우주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향후 신설될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항공우주산업의 도약을 이끌어가겠다”며 “군 작전의 AI 디지털 기반을 가속화하고 미래 항공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방산 수출액(수주액 기준)은 2020년까지 오랫동안 연평균 30억 달러 수준을 유지하다가 2021년 70억 달러대로 올라섰고,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지난해 173억 달러로 급상승했다. 정부는 올해 방산 수출 목표로 사상 최대 규모인 200억 달러를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ADEX에는 특별히 미군 전력도 함께하고 있다”며 “피로써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하게 지켜온 한·미동맹의 압도적 역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ADEX에는 스텔스 전략폭격기 B-1B 랜서, 세계 최강 스텔스 전투기로 꼽히는 F-22, 첨단 전자전기 EA-18G ‘그라울러’ 등 미국 전략 무기도 전시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자유홀에서 열린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자유홀에서 열린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청사에서 한국에 새로 부임한 프랑스ㆍ독일ㆍ네덜란드ㆍ이탈리아 등 14개국 주한 대사들로부터 신임장을 전달받았다. 신임장 제정식은 파견국 국가의 정상이 새로운 대사에게 수여한 신임장을 주재국 정상에게 전달하는 행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