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90분 등산로, 15분이면 올라간다… 오색케이블카 11월 착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환경부가 지난 2월 조건부 동의한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노선도. [연합뉴스]

환경부가 지난 2월 조건부 동의한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노선도. [연합뉴스]

본격적인 공사 내년 봄 예정 

설악산국립공원 내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됐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마지막 절차인 국립공원공단 공원사업 시행 허가가 완료됐다고 17일 밝혔다. 이에따라 ‘권금성 케이블카’에 이어 설악산에 두 번째 케이블카가 삽을 뜨게 됐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는 강원특별자치도 41년 숙원사업으로 착공식은 10월 말 또는 11월 초가 유력하다. 오는 24일로 예정된 국정감사 등을 고려해 정확한 착공식 일정이 정해질 예정이다.

강원도와 양양군은 조만간 조달청을 통해 시공사 선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본격적인 공사는 내년 봄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정부 승인ㆍ허가 절차는 모두 완료됐다. 현재는 착공식 일정을 조율하는 중”이라며 “착공식은 11월 초를 넘기지 않을 계획으로 시공사 선정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설명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상부정류장. [원주지방환경청]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상부정류장. [원주지방환경청]

8인승 케이블카 타면 15분 만에 도착 

오색케이블카는 설악산국립공원 오색~끝청 해발 1430m 지점, 3.3㎞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상·하부정류장과 산책로, 중간지주 6개가 건설된다. 설악산 정상인 ‘대청봉’에서 직선거리로 1.5㎞ 떨어진 ‘끝청’은 등산로로 걸어 올라가면 1시간 30분가량 걸린다. 하지만 8인승 케이블카를 타면 15분 11초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이 사업은 1982년 강원도 양양군이 관광 활성화 목적으로 추진했다. 40년이 넘도록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파괴 주장이 맞서면서 지지부진했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9월 조건부 허가를 받아 사업이 본격화하는 듯했다. 하지만 찬반 논란이 일자 원주지방환경청이 2016년 11월 양양군에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을 요구하면서 다시 중단되는 등 오랜 기간 갈등이 이어졌다.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북한산·지리산·속리산에도 생길까?

여기에 환경부가 2019년 환경영향평가에서 ‘부동의’ 결론을 내리며 사업이 좌초될 뻔했는데 양양군이 행정심판에서 이기면서 기사회생했다. 이후 지난 2월 환경 파괴를 최소화를 조건으로 ‘조건부 동의’ 결론이 났다.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길이 열리면서 전국에서 추진 중인 케이블카 사업에 탄력이 붙을지도 관심사다. 그동안 국립공원은 환경 보호를 이유로 제동이 걸려왔었기 때문이다.

실제 육상 국립공원에 마지막으로 설치된 케이블카는 전북 무주군 덕유산리조트에서 덕유산 설천봉을 잇는 케이블카로 1989년 허가돼 1997년부터 운영했다. 설악산 케이블카가 공사를 마치고 운영을 시작하면 21세기 첫 육상국립공원 케이블카가 된다.

현재 북한산과 지리산·속리산 등 주요 국립공원에서는 케이블카 사업이 추진 중이다. 1호 국립공원인 지리산은 경남과 전남·전북 등 국립공원이 걸쳐 있는 지자체에서 각각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 산청군이 지난 6월 환경부에 제출한 ‘산청 지리산 케이블카’ 노선도. 산청군은 중산리~장터목 인근 3.15㎞ 구간에 8인승 케빈 53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진 산청군]

경남 산청군이 지난 6월 환경부에 제출한 ‘산청 지리산 케이블카’ 노선도. 산청군은 중산리~장터목 인근 3.15㎞ 구간에 8인승 케빈 53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진 산청군]

전남 구례군 타당성 조사 용역 진행 중 

대표적인 곳이 전남 구례군이다. 1997년부터 지리산 온천지구에서 성삼재를 잇는 길이 4.3㎞인 케이블카 설치를 계속 추진해 왔지만, 번번이 환경부 문턱을 넘지 못했다. 2001년과 2004년, 2012년에 이어 지난해 6월에도 ‘지리산국립공원 공원계획변경 심의’를 요청했는데 모두 반려됐다.

구례군은 지난 2월 환경부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허가하자 ‘재심의’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에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오는 11월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경남도도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에 적극적이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허가 이후 도청에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팀을 신설했다. 현재 산청군·함양군과 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산청군은 이미 지난 6월 환경부에 국립공원계획 변경안을 제출했다.

산청군은 2029년까지 시천면 중산리에서 지리산 장터목 인근 3.15㎞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함양군도 마천면 백무동 또는 추성리에서 천왕봉 인근까지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