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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트 쿠튀르 뷰티 뽀아레, ‘프리즈 런던’ 성공적 데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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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8면

국내 화장품 브랜드 최초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참가…유럽에 이어 미국까지 글로벌 시장 진출의 초석 다져

글로벌 오트 쿠튀르 뷰티 브랜드 뽀아레(POIRET)가 국내 화장품 브랜드 최초로 지난 11~15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런던 2023’의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참가했다. 아트페어가 개최된 런던 리젠트파크에서 100㎡(약 30평) 규모의 뽀아레 라운지를 운영하며 글로벌 데뷔 무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폴 뽀아레의 100년 전통과 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글로벌 오트 쿠튀르 뷰티 브랜드 뽀아레가 국내 화장품 브랜드 최초로 지난 11~15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런던 2023’의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참가했다. 사진은 프리즈 런던의 뽀아레 라운지 전경. [사진 신세계인터내셔날]

글로벌 오트 쿠튀르 뷰티 브랜드 뽀아레가 국내 화장품 브랜드 최초로 지난 11~15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런던 2023’의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참가했다. 사진은 프리즈 런던의 뽀아레 라운지 전경. [사진 신세계인터내셔날]

뽀아레는 프랑스의 전설적인 패션 디자이너 ‘폴 뽀아레’의 헤리티지를 계승한 오트 쿠튀르 뷰티 브랜드다. 폴 뽀아레의 100년 전통과 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으며, 각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과 함께 뷰티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프리즈 런던의 뽀아레 라운지에서는 뽀아레의 엄선된 메이크업 컬렉션과 프랑스 아티스트 로르프루보의 독창적인 대형 타피스트리 작품 및 영상을 함께 선보였다.

프리즈 런던의 뽀아레 라운지에서는 뽀아레의 엄선된 메이크업 컬렉션과 프랑스 아티스트 로르프루보의 독창적인 대형 타피스트리 작품 및 영상을 함께 선보였다.

개발 단계부터 글로벌 뷰티 시장을 정조준한 뽀아레는 론칭 2년 만에 세계 2대 아트페어로 불리는 ‘프리즈 런던’을 글로벌 데뷔 무대로 선택했다. 유서 깊은 프랑스 패션 하우스의 예술성을 계승하는 브랜드인 만큼 뽀아레가 지닌 고유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가치를 글로벌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뽀아레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여성 아티스트 ‘로르 프루보’와 협업했다.

‘여성성’의 관습에 도전하는 아티스트 ‘로르 프루보’

뗑 드 스와(파운데이션)

뗑 드 스와(파운데이션)

로르 프루보는 여성 본연의 아름다움과 개성을 존중하는 뽀아레의 철학과 근원에 걸맞은 작가로 다양한 매체와 형태를 사용해 실험적인 설치 예술을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디자이너 폴 뽀아레는 자신의 창의성을 통해 여성을 기존 관습에서 해방하고 본연의 아름다움을 존중할 수 있도록 했는데, 로르 프루보 또한 여성의 본성으로 인식된 관습에 도전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2011년 막스마라 여성미술상, 2013년 영국 터너상 수상,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 프랑스관 대표 작가로 선정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루쥬 뽀아레 끌레르(립스틱)

루쥬 뽀아레 끌레르(립스틱)

로르 프루보는 뽀아레 라운지를 그가 진행하는 사회적 프로젝트 ‘OUI GROW’를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OUI GROW’는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그의 작업실에서 진행 중인 자선 프로젝트로, 인간이 만든 구조물을 뚫고 자연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도심 지역에 식물을 심고 식물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트페어 기간 중 뽀아레 라운지에서는 로르 프루보의 드로잉 패키지에 야생화 씨앗이 담긴 키트를 관람 고객들에게 제공했는데, 씨앗은 어떤 환경에 뿌려지더라도 싹을 틔우고 자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메티에 드 뽀아레 뿌드르 모노(파우더 팩트)

메티에 드 뽀아레 뿌드르 모노(파우더 팩트)

뽀아레 라운지에는 그만의 독창성이 느껴지는 대형 타피스트리(A sign of god, 2021) 작품과 자연 고유의 아름다움이 담긴 영상(Monteverdi Ici, 2018)이 전시됐다. 로르 푸르보가 2014년 영국에서 선보인 공연을 그린 타피스트리는 경이로운 순간에 네 가지 채소가 하늘에서 떨어진 것을 표현하고 있다. 영상은 이탈리아 토스카나 시골의 휴양지인 몬테베르디를 배경으로 촬영한 것으로, 맨몸으로 자연 속에 앉아있는 아티스트의 뒷모습이 나뭇잎·꽃·곤충 등의 이미지와 교차되면서 관객이 눈앞에 없는 것을 상상할 수 있게 한다.

뽀아레 공식 글로벌 이커머스 사이트 오픈

라운지 내에는 뽀아레의 엄선된 메이크업 컬렉션도 전시됐다. 섬세하게 고안된 제형과 색상, 고급스러운 골드톤과 가죽을 재현한 듯한 독특한 질감의 패키지 등 예술성이 돋보이는 제품들로, 베스트셀러인 ‘뗑 드 스와(파운데이션)’를 비롯해 ‘루쥬 뽀아레 끌레르(립스틱)’, ‘메티에 드 뽀아레 뿌드르 모노(파우더 팩트)’ 등이 있다.

글로벌 시장 데뷔에 발맞춰 뽀아레 공식 글로벌 이커머스 사이트도 오픈했다. 현장에서 제품을 경험해 본 고객들이 라운지에 마련된 QR코드를 통해 바로 온라인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북미·유럽·중국·일본 등 세계 30여 개국으로 배송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뽀아레는 프리즈 런던을 시작으로 내년 미국에서 열리는 프리즈 LA, 프리즈 뉴욕까지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참가하며 유럽과 북미 지역 진출을 위한 초석을 다진다. 현재 뷰티 본고장인 프랑스 파리와 미국 뉴욕 내 매장 오픈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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