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익표 “윤 대통령, 채상병 수사 방해 확인 땐 형사책임 불가피”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60호 04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승리의 여세를 몰아 정부·여당을 거세게 몰아붙이고 나섰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고 채수근 상병 사망 사건을 다시 꺼내 들며 “윤석열 정부와 여당의 행태는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떠오르게 한다. 고문으로 무고한 시민을 죽이고도 이를 은폐하려 했던 시도가 2023년 대한민국에서 재현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수사 방해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퇴임 후에도 형사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여당은 채 상병 사건 진상 규명 특검법 통과에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 검찰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불구속 기소한 데 대해서도 “국면 전환용” “보복에만 혈안이 된 정권” 등이라고 성토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법원이 범죄 혐의가 소명되지 않아 구속영장을 기각한 백현동 건을 (검찰이) 기어이 기소했다”며 “명백한 공소권 남용이자 사법부에 대한 도전”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대여 강경 노선은 이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 이후 더욱 강화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지난 6일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도 국회 임명동의안 표결 때 당론으로 방침을 정해 낙마시켰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2일 자진 사퇴한 뒤엔 한동훈 법무부 장관으로 과녁을 옮기며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 안팎에선 이르면 다음주 초 이 대표가 당무에 복귀한 뒤에도 이 같은 대여 강경 노선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적잖다.

관련기사

다만 이 대표 앞에 놓인 과제도 만만찮은 상황이다. 우선 강성 권리당원들이 요구하는 ‘체포동의안 찬성 의원 징계’ 문제를 어떻게든 매듭지어야 한다. 지도부 내에서도 “당원들은 더 가열찬 혁신을 원한다”(정청래 최고위원)는 강경파의 촉구와 “이 시점에서 가결 의원을 어떻게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서영교 최고위원)는 신중론이 혼재돼 있는 상태다.

비명계인 송갑석 전 최고위원(광주 서구갑)의 사퇴로 공석이 된 지명직 최고위원 인선도 서둘러 매듭지어야 한다. 지도부 내에서는 충청권 출신이면서 여성인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지만 이 경우 최고위원 9명 중 호남 출신이 한 명도 없게 된다. 민주당 지도부 인사는 “자칫 호남 홀대론이 제기될 수 있는 만큼 결정이 쉽지 않다”며 “이 대표가 돌아오면 종합적으로 고심해 인선을 완료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이 대표 퇴원과 강서구청장 선거 승리, 당무 복귀 등 세 가지 이벤트를 꿰는 키워드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이미 두 차례에 걸쳐 통합과 단결·단합 메시지를 냈고 그 맥락에서 향후 행보도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브리핑에서 “제1의 과제는 역시 민생과 당 내부 통합”이라며 “(비공개 최고위에서도) 우리가 분열하면 윤석열 정권에 반사이익만 제공하는 것이란 얘기가 오갔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