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필귀정”“논란 적은 사람 좀”…김행 사퇴에 뒤숭숭한 여가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물러나면서 여가부 내에선 "조직 안정화가 절실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여가부 폐지 문제와 잼버리 파행으로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새 장관 후보자마저 여러 의혹과 비판 끝에 스스로 퇴장하면서 조직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 후보자의 사퇴 발표 직후 여가부 과장급 공무원 A씨는 "국감 시즌인 데다가 취약 가족 지원 등 산적한 민생 업무가 많다. 이른 시일 내에 조직이 안정화 돼야 하지 않겠냐"고 우려했다. 정부서울청사에 근무하는 한 공무원은 "여가부 내부 분위기가 엉망이더라. 다음번엔 논란이 적은 사람이 와서 조직을 안정화해달라, 이런 기류가 감지된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많은데 이를 명쾌하게 해명하지 않은 처신을 두고는 여가부 내부에서조차 적절하지 않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여가부 공무원 B씨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사필귀정’이란 생각이 든다”면서 “정책 질의를 한 적은 없으니 전문성은 빼놓고서라도 후보자의 언론 대응 태도를 보면서 직원들 사이에서는 적절하지 않다는 분위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은 지난달 13일 후보자로 지명된 직후부터 불거졌다. 2013년 청와대 대변인으로 가면서 자신이 운영하던 회사의 주식을 백지신탁하는 대신, 파킹했다는 의혹이 대표적이다. 이를 지적하는 보도에 대해선 “저는 여가부 장관 후보자가 아닌 ‘가짜뉴스 퇴치부’ 장관 후보자 같다”며 ‘가짜뉴스’로 치부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명백하게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청문회에선 여야가 고성과 막말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여당 의원들과 함께 퇴장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여가부를 통해 공개한 공식 입장문에서 “어제(11일) 늦게까지 강서구 보궐선거를 지켜봤다” 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위해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이 길(후보자직 사퇴)뿐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인사권자인 윤석열 대통령님께 누가 되어 죄송하다”라고도 덧붙였다. 보궐선거의 결과가 민주당의 압승으로 나오면서, 자신의 임명이 정부와 여당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해 사퇴한다는 뜻이다.

김 후보자의 사퇴에 대해 민주당은 "김 후보자는 애초부터 국문위원 후보자가 되면 안 되는 인사였다"면서 강도높게 비판했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번 선거에서 터져 나온 민심이 아니었다면 김 후보자는 끝까지 버텼을 것이고, 윤석열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퇴로 면죄부가 생길 것이라 생각하지 말라. 주식 파킹, 일감 몰아주기, 코인 투자 등 그간 제기된 의혹에 한 점 부끄러움이 없는지 사법적 판단을 받으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국무위원 후보자가 낙마한 것은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정호영·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이어 이번이 다섯 번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