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은 이창용, 글로벌 고금리 기조에 "한국엔 인구구조 특이요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1일 국제금융시장에서 '고금리 장기화(higher for longer)'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과 관련해 "한국은 이런 논의에 들어맞는 전형적 케이스는 아닐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뉴스1

또 한은의 통화정책 결정에 경제 성장률이 아닌 물가 상승률을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주요 20개국(G20) 회의 참석차 방문한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미국 CNBC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먼저 이 총재는 "이번 G20 회의의 메인 주제가 고금리 장기화이고 국제적으로 중립금리를 비롯한 고금리 장기화라는 새로운 체제에 대비할 이유는 이해하지만, 한국에는 인구구조라는 특이 요인이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출산율이 매우 낮고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에 장기 저성장에 대한 우려가 꽤 높기에 국제적인 요인(고금리 장기화)이 우리의 내부 요인(고령화에 따른 성장 잠재력 저하)을 얼마나 상쇄할지를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급속한 고령화라는 여건을 고려해 한국은 글로벌 고금리에서 일찍 발을 뺄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은의 통화정책 주안점은 물가임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한은의 정책은 성장률이나 그 외의 요소가 아닌 물가 상승률에 가장 초점을 맞출 것"이라면서 "현재로서는 물가의 움직임이 최고 주안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물가 상승률이 최근 다시 확대됐다는 지적에는 "대부분이 유가 또는 식료품 물가와 같은 계절적 요인 때문"이라면서 "한은은 여전히 물가 상승률이 연내 3%대 초반으로 복귀하고 내년 말에는 목표 수준(2%)으로 수렴할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