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치료감호 중에 음란물 돌려본 성범죄자들…"관리감독 부실"

중앙일보

입력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무부 산하 국립법무병원에서 치료감호 중인 성범죄자들이 음란물을 무단으로 반입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법무부에 주의를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권 의원이 11일 법무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립법무병원에서 치료 중인 감호자들이 수개월 동안 음란물을 돌려본 사실이 적발됐다.

병원 내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는 공용공간에서 음란물이 담긴 USB를 이용해 시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에는 성폭력 범죄자도 있었다.

병원과 법무부는 사건 조사 후 검찰로 송치했으며, 현재 대전지검 공주지청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다.

권 의원은 법무부를 향해 "소아성기호증 등 성폭력 범죄자들이 재범 방지를 위한 치료감호시설에서 음란물을 시청한 것은 관리·감독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치료감호란 재범 위험성이 있는 약물중독·소아성기호증 등 성향의 범법자를 국립법무병원 등 시설에 구금한 뒤 정신과 치료를 병행하는 처분을 말한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해 미성년자 10여명을 연쇄 성폭행한 혐의로 15년을 복역해온 김근식의 출소를 앞두고 아동성범죄자에 대한 사후적 치료감호 추진 등 제도 강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