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군부대 헌혈 중 HIV 감염 확인…3년 지나 보건소 통보한 질병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헌혈 자료사진. 연합뉴스

헌혈 자료사진. 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이 군부대 단체헌혈 과정에서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된 헌혈자가 있다고 신고받고도 이를 3년이나 지난 뒤에 보건소에 알린 사실이 드러났다. HIV는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다.

9일 질병청에 따르면 대한적십자사는 2020년 4월 군복무 중 단체헌혈을 한 A씨가 HIV에 감염된 사실을 파악해 질병청에 신고했다. 그러나 질병청은 이를 A씨 주소지 보건소에 통보하지 않았다. 통보는 신고 이후 3년이 넘은 지난 8월에야 이뤄졌다.

에이즈예방법에 따르면 적십자사는 헌혈로 받은 혈액의 HIV 감염 사실이 확인되면 24시간 이내 질병청에 신고해야 한다.

질병청은 감염자의 주소지 관할 보건소와 군 당국에 양성 사실을 알려 역학조사가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A씨는 질병청의 업무상 과실로 군 전역 전까지 HIV 감염 사실을 모른 채 군 복무를 계속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대해 질병청은 당시 군부대에는 바로 통보가 됐고, 보건소 통보와 관련한 시간 제한 규정은 따로 없다는 입장이다.

적십자사에서 HIV 감염인을 발견한 경우 질병청에 신고는 24시간 내에 하도록 법에 규정돼 있지만, 질병청에서 보건소에 이를 통보하는 데에는 제한 규정이 없다는 것이다.

질병청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질병청이 적십자사로부터 HIV 감염 신고를 접수한 뒤 지자체 보건소에 통보하기까지 24시간을 초과한 사례는 모두 53건이었다.

이 가운데 1년 이상과 6개월이상∼1년미만은 각각 2건이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