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며칠 새 고소장 6건→53건 접수…수원 전세사기 확산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사진 경기남부청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사진 경기남부청

 6건(지난 5일 기준)→21건(지난 7일)→52건(지난 8일)→53건(9일).
경기도 수원·화성시 등에서 빌라와 오피스텔 등을 보유하고 있는 부부가 잠적해 “전세보증금을 받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는 내용의 고소장 접수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관련 법인만 10여곳이 넘는 것으로 파악돼 ‘제2의 빌라왕’ 사태로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하루만에 21건에서 52건으로…고소장 31건 늘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금까지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정모(60대)씨 부부와 그 가족 등을 처벌해달라는 고소장이 총 53건 접수됐다고 9일 밝혔다. 전날보다는 1건, 지난 7일 21건보다 32건 늘어난 수치로, 고소장에 명시된 피해 액수만 총 70여억원에 이른다.

20~30대가 주축인 고소인들은 “정씨 부부 등과 임대차 계약을 맺었는데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1억~2억원대의 임대차 계약을 맺었는데 정씨 부부 등이 잠적했다는 것이다.
정씨가 가지고 있는 한 오피스텔에 살고 있다는 A씨는 “6~8월에 계약이 만기가 된 사람들이 아직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했다”며 “집주인의 다른 건물이 경매에 나왔다는 말을 듣고 고소장을 냈다”고 말했다.

정씨 일가는 수원시와 화성시 등에 법인과 개인 등 명의로 40~50여채의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중앙일보가 기업 정보 플랫폼을 통해 정씨가 대표직으로 이름을 올린 부동산 관련 법인을 조사한 결과 모두 18곳으로 확인됐다. 각각 수원(7곳)과 화성(6곳)·용인(4곳)·양평(1곳)에 있다.
지역마다 두 회사 이상이 같은 주소를 중복으로 두고 있거나 부인 김씨가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린 곳도 다수 있었다.
고소인들은 정씨의 아들 등 다른 가족이 연루됐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경기 수원시 경기도 주거복지센터 내에 마련된 전세피해지원센터의 모습. 뉴스1

경기 수원시 경기도 주거복지센터 내에 마련된 전세피해지원센터의 모습. 뉴스1

논란이 되자 정씨는 피해자들이 참여했던 SNS 단체 대화방에 “지난해 말부터 지속적인 금리 인상과 전세가 하락으로 인해 버티기 어려운 상황에 치달았고, 재임대까지 어려워지면서 더 이상 방법을 찾지 못했다. 상황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현재는 임차인들의 연락에도 답변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고소인들 “고소인 수 더 늘어날 것” 

고소인들은 단체대화방 등에 정씨 부부의 명의로 된 법인과 일가가 소유한 건물명 등을 공유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들은 “아직 계약이 만료되지 않은 이들도 고소장을 제출할 분위기라 피해자 수가 계속 늘어 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은 이들에 대한 고소장이 접수된 지난달 말 정씨 부부를 출국금지했다. 또 정씨 부부가 보유한 부동산 및 임대업 현황을 자세히 파악하고, 임차인들을 일부러 속이려 한 '기망의 고의'를 갖고 범행했는지 고소인들을 상대로 조사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등 가담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피해자 규모 등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수원남부경찰서가 담당하던 이 사건을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이관한 상태다.
경찰 관계자는 “고소인들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정씨 등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며 “피해 규모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