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0주년 맞는 2030 월드컵, 3대륙·6개국서 열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국제축구연맹(FIFA)이 오는 2030년 월드컵을 아프리카와 유럽·남미 등 3개 대륙 6개국에서 치르는 파격적인 방안을 의결했다.

FIFA는 5일 평의회를 열고 모로코(아프리카)와 스페인·포르투갈(이상 유럽)을 2030월드컵 공동개최국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더해 개막전 등 일부 경기를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파라과이 등 남미 3개국에서 치르기로 했다. 6개국 모두에게 개최국 자격으로 월드컵 본선 진출권을 준다.

2030월드컵 공동개최국

2030월드컵 공동개최국

FIFA가 월드컵 대륙별 순회 원칙을 스스로 깨고 ‘여러 대륙 동시 개최’라는 파격적인 방안을 선택한 건 ‘월드컵 100주년’이라는 특수 상황 때문이다. FIFA는 2030월드컵 개막전을 100년 전(1930년) 초대 월드컵 개최장소인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의 에스타디오 센테나리오에서 치르기로 했다. 아울러 인근 국가인 아르헨티나와 파라과이에도 각각 본선 한 경기씩을 배정했다. 제1회 월드컵 준우승팀(아르헨티나)과 남미축구연맹(CONMEBOL) 소재지(파라과이)인 두 나라를 배려한 결정으로 해석된다. 나머지 경기는 모로코와 포르투갈·스페인에서 나뉘어 열린다. 개막식은 모로코와 스페인·포르투갈에서 각각 별도로 진행한다. 이는 남미 3개국에 월드컵 100주년 행사 주관을 맡겨 명분을 주고, 유럽+아프리카 3개국에는 월드컵 개최국으로서의 실리를 챙기도록 한 결정으로 볼 수 있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분열된 세계에서 FIFA와 축구만큼은 하나가 되고 있다”면서 “FIFA 평의회는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월드컵 100주년을 기념하기로 했다”고 이번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또 “2030월드컵의 공동 개최국을 모로코와 포르투갈·스페인으로 정한 건 평의회의 만장일치 결정 사항”이라면서 “아프리카와 유럽 두 대륙이 축구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으로도 결속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줄 기회다. 이는 평화·관용·포용의 메시지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2026년 월드컵을 북중미 3국(미국·캐나다·멕시코)이 개최한 뒤 2030년 월드컵을 남미·유럽·아프리카가 함께 치르기로 하면서 2034년 대회는 자연스럽게 아시아와 오세아니아의 몫으로 남게 됐다.

이미 동남아시아연합(ASEAN) 소속 10개국이 2034년 대회 공동 개최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중국도 경제력에서 미국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징적인 해라는 점을 들어 월드컵 개최를 검토 중이다. 세계 스포츠의 새로운 큰 손으로 급부상한 사우디아라비아도 월드컵 단독 개최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