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어준 ‘한동훈 엑스포 유치 출장’ 비판에…법무부 “허위 펌훼”

중앙일보

입력

사진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영상 캡처

사진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영상 캡처

법무부는 방송인 김어준씨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부산 엑스포 유치 활동을 비판하면서 주장한 내용에 대해 “정략적인 이유로 범정부 차원의 부산 엑스포 유치 활동을 폄훼했다”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국익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허위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법무부는 “법무부 장관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가보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등 다수 부처 국무위원이 임무를 부여받아 세계 각국을 상대로 유치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며 “마치 법무부 장관만 부산 엑스포 유치 활동을 하는 것처럼 발언한 것은 명백한 허위”라고 지적했다.

김씨는 이날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서 한 장관이 부산의 엑스포 유치 지지요청을 위해 방문했던 몰타가 한국 대신 사우디아라비아를 지지하기로 했다는 언론 보도를 소개하면서 “왜 법무부 장관이 다른 나라 외무부 장관을 거기까지 가서 만납니까”, “대통령이 검찰 출신이라서 검찰 공화국이라고 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법무부는 “언중위에 중재를 신청하고 정정보도를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지난 7월과 8월에도 김씨가 해당 방송에서 검찰 업무추진비 영수증 등에 대해 했던 발언을 반박하며 법적 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