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응천 "이재명 사당화 심화…징계 청원에 내 이름 넣어줘 감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강성 지지자들이 자신을 포함한 5명의 비명계 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청원한 것과 관련해 "이재명 사당화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서다.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엔 조 의원과 이상민·김종민·이원욱·설훈 의원등 이름바 '가결파 5인'을 징계하라는 청원글이 올라와있다. 이미 5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지도부는 답변을 해야 한다.

조 의원은 이에 대해 "제 이름이 마지막에 들어가서 좀 아쉽긴 하지만 빠지지 않아 고맙다는 생각은 든다. 그런데 이름이 들어가고 말고가 문제가 아니다"며 민주당의 현 상황을 비판했다.

그는 "특정인을 중심으로, 또 특정인의 보위를 위해서 당이 운영되고 여기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거나 다른 소리를 내면 '수박'이라는 딱지가 붙는다"며 "온·오프라인에서 테러를 가하고 과연 이런 정당이 공당이냐. 이런 정당이 민주 정당이냐 얘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당의 윤리심판원 회부 가능성에 대해선 "저를 비롯해 5명 전부가 다 가결 표결했다고 자인한 적이 없다"며 "고문을 해서 인정했다고 쳐도, 당론으로 정한 바 없는 자유투표를 가지고 양심에 따라 표결한 걸 가지고 어떻게 징계할 것이냐"고 반박했다.

또 "설사 당론으로 정했다 하더라도 헌법과 국회법은 의원이 국민의 대표자로서 소속 정당의 의사에 귀속되지 않고 양심에 따라 표결해야 된다(고 돼 있다)"며 "당헌·당규가 헌법이나 법률보다 우위에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만약 징계를 내리고 징계 무효 가처분 신청을 내면 어떻게 될까"라며 "치사하게 이런 법적 절차를 가고 싶지는 않다. 정치적 행위니까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 의원은 "저는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의 스펙트럼을 넓게 해달라. 당신 같은 사람이 꼭 필요하다'고 해서 들어왔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게 민주당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조응천 같은 정치인은 더 이상 민주당에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건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